조선닷컴

마음 디톡스 - 추억&트라우마
· 일시9월 4일 수요일 오후 3시
· 시간6시간
· 장소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
· 인원300명
· 수강료오후/저녁 각 1만원, 오후+저녁 1만 5천원 (회원 10% 할인)
· 회원가13,500원
· 비회원가15,000원

5차_B2_poster(0627)-고.jpg

마음건강 길이 주최하는 5차 마음건강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추억&트라우마라는 주제로 5, 7월에 1,2차로 진행했던 마음디톡스 시리즈를 이어갑니다. 인생을 채우고 있는 수많은 기억들이 아름다운 추억이 되기도 하고, 고통스러운 트라우마가 되기도 합니다. 트라우마를 넘어서 행복한 추억으로 인생을 만들어 가는 방법을 알아가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오후와 저녁 강의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오후 시간에는 강연 2개와 음악 명상으로 구성되며, 저녁 시간에는 강연 2개와 음악 테라피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강연 소개는 아래 설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오후 강연: 3~ 6(3시간)

1. 아름다운 느림 Adagio & Andante - 장일범

1.jpg

 

음악평론가, 해설가
모스크바 차이콥스키 음악원 성악과
KBS클래식FM <장일범의 가정음악>, <장일범의 음악풍경> 등 진행

 

느리면 모든 게 다 보이고 다 들린다. 오케스트라의 실력도 빠른 곳에서 승부가 나는게 아니라 느린 음악에서 결판이 난다. 팽팽하게 돌아가는 현대사회에 오아시스와도 같은 음악이 있으니 바로 느린 2악장 아다지오다. 모차르트 베토벤 쇼팽 말러 라흐마니노프 등 최고의 작곡가들은 느린 악장에서 가장 아름다운 선율로 청중의 마음을 적셨다. 느린 악장에서 감동한 사람들은 눈물을 흘리고 카타르시스를 느끼며 본인의 마음을 닦고 정갈하게 만들 수 있다.

목소리의 예술 성악에서도 마찬가지다. 아름다운 가창을 뜻하는 벨칸토오페라에서도 느린 카바티나와 카발레타로 아리아 세트가 나뉘는데 느린 카바티나에서 자신 심경의 정수를 뽑아낸다. 느림이 없다면 빠름도 없다. 이것이 음악의 법칙이다.

힘들 때 우리는 느린 음악을 찾게 된다. 치유를 받고 마음은 행복해진다. 느린 음악에서 가장 아름다운 클래식 음악을 만나보자.

 

2. 인생 사용설명서 - 김홍신

2.jpg

 

소설가
15,16대 국회의원
저서 <인간시장>, <내륙풍>

 

수많은 현인들이 무수한 가르침으로 사람답게 사는 비법을 알려주었는데, 그것이 바로 인생사용설명서. 그렇게 사는 데 특별히 돈이 더 들거나, 시간이 필요하거나, 밤낮없이 애쓸 필요도 없는데 대부분 그렇게 살지 못한다. 내 몸을 위해서는 기름지고 비싼 음식을 먹기보다, 소박하게 먹고 몸을 가볍게 하고 적절히 운동하며 웃고 즐기며 사는 것이 중요하다. 내 영혼을 위해서는 늘 좋은 생각을 하고, 남을 기쁘게 하며, 세상에 보탬이 되고, 행복에 겨워야 한다.

인생사용법은 복잡하거나 불편하거나 지키기 어렵지 않다. 단 한 번밖에 주어지지 않는 인생을 보다 풍요롭게 살기 위해서는 스스로 인생사용설명서를 갖춰야 한다. 지금도 결코 늦지 않았다. 오늘부터, 우리에게 인생사용설명서가 있다면 거기에 무엇이라 적혀 있을지를 생각하면서 살아가면 된다. 우리의 인생사용설명서를 함께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3. 음악 명상 : 나를 위한 여정 - 인행선

3.jpg

 

한국초월영성상담학회 이사
In 음악명상 연구 소장(음악명상 심리치유연구소 서울 센터장)
삼성인력개발원 영덕연수원 임직원 대상 명상 지도자

 

음악명상은 음악의 진동과 치유의 원리를 활용한 명상의 방법으로, 깊은 쉼과 회복을 돕는 여정이다. 음악을 통해 몸과 마음은 자연스럽게 조율되며, 자각(awareness)을 통해 몸과 마음을 지켜보는 마음의 힘이 생겨난다. 있는 그대로의 나에 대한 이해와 사랑, 지금-여기에서의 행복감과 지혜를 높일 수 있다.

Charls Canon에 의해 만들어진 신크로니스티 음악명상(Synchronicity Music Meditation)’현대인들에게는 그들에게 적합한 명상의 방법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고안된 명상법이다. 소리를 활용한 명상의 원리와 변화의 과정에 대해, 뇌파의 변화에 대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현대인들이 쉽고 편안하게 깊은 명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있다.

신크로니스티 음악을 활용한 명상 경험을 통해 진정한 나를 만나고, 깊은 이완과 치유를 위한 현존 (Well-being)의 문을 두드려 보고자 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저녁 강연: 7~ 10(3시간)

1. 삶을 조종하는 트라우마 극복 방법 - 장정희

4.jpg

 

마음치유 전문가
맘 통합심리상담 센터장
마음건강길 칼럼니스트

 

인간은 어린 시절에 불가항력의 상처를 받으면 그 자리에 어린 채로 머문다. 그 상처를 달리 표현하면 트라우마다. 우리는 그 상처가 두려운 나머지 더 이상 상처를 받지 않기 위해 자신을 원하는 삶 보다는 상처를 입어 아파하던 그 장소로 끌고 간다. 그 상황을 재현시키고 상처 입는 주인공의 역할을 재연하는 딜레마에 빠진다.

마음이 아파 심리상담실을 찾는 이들은 대부분 그런 트라우마를 갖고 있다. 트라우마는 무의식적으로 삶을 견인하는 마음 속 운전자다. 그 트라우마를 찾아 더 이상 우리 삶의 지배자가 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함께 이야기 하고자 한다.

 

2. 음악 테라피 : 노래가 답이다 - 장대규

5.jpg

 

뮤직테라피스트
웃음치료사 1, 레크레이션강사 1급 등
그룹사운드 조나단리드보컬

 

현대인은 스트레스와 운동부족 등, 많은 건강의 위협속에서 살아간다. 이런 위험속에서 손쉽고도 강력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건강법이 바로 노래 부르는 것이다. 여러 직업 중 특히 젊음을 잘 유지하고 사는 직업이 있다. 바로 가수 이다. 이들이 즐겁게 사는 이유도 있겠지만 여기에는 신체적, 정신적인 과학적 근거도 존재한다. 노래가 심신 건강에 효과적인 많은 기능이 있지만 본 강의에서는 그중에서도 중요한 기능 3가지를 소개하고자한다. 노래는 손쉽고도 효과가 탁월한 건강법의 정답이다.

본 강의에서는 보다 효과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노래 부르기 법을 익히고 큰 소리로 함께 노래를 하면서 웃고 건강하게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고 체험하고자 한다

 

3. 트라우마로 변하는 마음 따라가기 - 김종우

6.jpg

 

경희대 한의과 교수
한방신경정신과 전문의
한국명상학회 교육이사

 

트라우마를 잊게 할 수는 없다. 그것은 기억 속에 항상 남아 있게 된다. 그렇지만, 그 트라우마를 부정적, 위협적 사건이라는 기억에서 벗어나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그리고 평이하게 바라 볼 수 있고, 또 그 생각이 날 때에도 다시 평정을 찾아갈 수 있다면 트라우마는 극복이 되는 것이다. 한의학의 치료 가운데 EFT가 한가지 치료법이다. 침을 놓지 않고, 두드리는 방법이다트라우마 치료의 마지막은 용서다. 그리고 용서를 이루기 위한 방법 가운데 걷기가 있다. 한없이 같은 리듬으로 걸으면서 대화를 할 수 있다면 공감과 이해가 되고, 궁극적으로 용서에 이를 수 있다. 용서는 트라우마를 준 그 사람, 그리고 그런 고통을 받고 살아온 나에 대한 용서다. 본 강의에서는 용서하는 방법을 배우며 트라우마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강연료: 오후, 저녁 중 하나만 신청하는 경우 1만원, 오후와 저녁 모두 신청하는 경우 15천원입니다. '마음건강 길' 회원은 10% 할인 가격에 신청 가능합니다.

▶ 환불 규정: 3일 전(8/31까지) 100% 환불 가능, 3일 미만 전(9/1부터) 환불 불가

▶ 신청 방법: 아래 '신청하기' 버튼 누른 후 시간대 확인 후 신청

▶ 문의마음건강 길 (02-724-6734)

main.jpg

● 블로그 http://blog.naver.com/chosuntalk

●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mind.gil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ind_gil

● 네이버 포스트http://post.naver.com/mindgil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