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디톡스-가족의 재발견
· 일시7월 24일 수요일 오후3시
· 시간6시간
· 장소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
· 인원300명
· 수강료오후/저녁 각 1만원, 오후+저녁 1만 5천원 (회원 10% 할인)
· 회원가13,500원
· 비회원가15,000원

4차_B2_poster(0604)-고.jpg

마음건강 길이 주최하는 4차 마음건강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가족의 재발견이라는 주제로 5월에 1차로 진행했던 마음디톡스 시리즈를 이어갑니다. 가족간의 사랑, 믿음, 갈등, 의미 등에 대해 치유하고 다스리는 방법을 배우며, 21세기 현대 사회에서의 새로운 가족의 의미를 알아가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오후와 저녁 강의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오후 시간에는 강연 2개와 음악 명상으로 구성되며, 저녁 시간에는 강연 2개와 싱잉볼 명상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강연 소개는 아래 설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오후 강연: 3~ 6(3시간)

1. 화쟁과 경청의 가족문화 - 조성택

조성택.png

 

고려대학교 철학과 교수
뉴욕주립대학교 비교종교학과 교수
화쟁문화아카데미 대표

 

 

함께 사는 일의 어려움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산다는 것은 당연히 다른 사람과 함께 사는 일이다. 삶의 어려움은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야하는데서 오는 것이므로 가족이라고 해서 함께 사는 일이 쉬운 것은 아니다. 어쩌면 가장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가족 간의 화목은 당연하거나 당연히 되어야하는 일이 아니라 어렵게 만들어 가야 할 일일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가족 간의 화목을 만들 것인가의 문제 또한 얘기하고자 한다. 그 한 바탕으로 화쟁과 경청의 대화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대화란 단순히 을 주고받는 일이 아니다. 더구나 좋은 대화란 것이 단지 말투나 어법과 같은 기법의 문제가 아니다. 대화란 철학의 문제이며 세계관의 문제이다. 원효의 화쟁론은 일종의 대화의 철학이며, 평화의 세계관이다. 본 강연을 통해 화쟁이라는 오래된 지혜를 통해 갈등과 반목을 넘어 평화와 화목을 만들어 가는 새로운 지혜를 여러분들과 함께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Family'는 문장입니다 - 이미도

이미도.jpg

 

외화번역가
조선일보 영화 칼럼니스트
<이미도의 언어 상영관> 저자

 

가족은 단어가 아니다. 가족은 문장이다.(Family is not a word. Family is a sentence),’ 가족이라는 뜻의 family는 아버지, 어머니, 아들, 딸 등이 남남처럼 따로 존재하면 단어이지만 화목하게 뭉치면 비로소 완전체인 문장이 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가족이 문장일 때 가족의 구성원을 연결해주는 접속사는 뭘까? 가족은 (I)’가 아니다. ‘우리(We)’. 이솝의 눈에도 우리는 그런 생김새였을 것만 같다. 아들 형제가 허구한 날 싸우자 아버지가 장남에게 나뭇가지 묶음을 주며 지시한다. “하나씩 부러뜨려라.” 잘 부러지자 이렇게 가르친다. 분열하면 각자는 나뭇가지 하나만큼도 강해질 수 없어. 그래서 생긴 은유 문장이 있다. ‘가족은 묶어놓은 나뭇가지와 같다(Family is like a bundle of twigs).’

영화 스트레이트 스토리(The Straight Story)’ 등을 사례로 해 문장이자 나뭇가지 묶음인 가족의 의미를 함께 되새겨보고자 한다.


3. 음악 명상 : Sound Your Mind - 정수지

정수지.jpg


심신통합치유전문가, 명상음악가
명상공간 원장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명상 강사

 

우리의 소중한 순간들이 모인, “이라는 하나의 거대한 연주곡을 살아내는 데는, 더 많은 마음의 훈련과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명상전문가이자 음악가인 정수지의 음반 “Life()”에 수록된 곡을 피아노 연주로 들으면서, 몸과 마음을 순화하고, 에너지를 재충전한다. 또한, 음악에 어울리는 명상법을 체험하면서, 내면을 바라보고 내 삶을 되돌아보는 시간도 가져본다.

일상의 번잡함을 잠시 뒤로 하고, 음악을 통한 몸의 이완과 감정의 순화, 내면의 성찰과 편안한 마음을 체험해 보고자 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저녁 강연: 7~ 10(3시간)

1. 땅에서 넘어진 자, 땅을 짚고 일어나라 - 마가스님

마가스님.jpg

 

사단법인 자비명상 대표
중앙승가대학교 포교사회학 박사과정
<내 안에서 찾는 붓다>, <내 마음 바로보기> 저자

 

아버지와의 관계를 풀면, 금전문제가 해결되고 어머니와의 관계를 풀면, 인간관계가 좋아지고 배우자와의 관계를 풀면, 자식이 잘 된다. 지금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에 풀리지 않는 숙제가 있다면 먼저 마음의 상처를 바로 봐야 한다. 상처를 마음속에 단단히 가두려고 하면 응어리를 풀 수 없다. 상흔의 자리를 살펴본 뒤에야 마음의 상처가 진주 보석처럼 빛나는 법.

숨을 들이 쉬고, 숨을 내쉬고.

무언가를 하려는 마음을 잠시 멈추고 지금 이 순간 나 자신의 호흡으로 돌아오자. 가만히 나의 내면을 깊이 들여다보자. 우리는 명상을 통해 문제를 푸는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마음챙김 소통과 패밀리 요가 - 조옥경

조옥경.jpg

 

한국요가학회 회장
고려대학교 문학 박사
인도 뿌나대학교 M.Phil 과정 수료

 

최근 SNS를 통한 소통이 확장되면서 사회적 망은 확산되고 있지만 서로 얼굴을 보며 인간적으로 소통하는 양은 현저히 줄고 있다. 커피숍에 앉은 연인도 마주 보며 소통하기보다는 서로 문자를 주고 받는 희한한 현상도 생기고 있다.

가족 간에도 부모님들은 전화선을 통한 목소리에 익숙한 반면, 자녀들은 문자소통을 선호해서 소통 채널의 차이로 인한 단절과 소외가 드물지 않다. 청소년 폭력이 높아지고 있음을 고려할 때 심히 우려되는 현상이 아닐 수 없다.

본 강의에서는 이런 사회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하여 예방과 치료를 위한 마음챙김 의사소통 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또한 마음챙김이 수반되는 소통을 통해 세대 간 단절과 가족 구성원들 간의 소외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3. 내면의 평화로 안내하는 싱잉볼 명상 - 천시아

천시아.jpg

 

싱잉볼 연주자, 마스터
젠테라피 내추럴 힐링센터 대표
싱잉볼 힐링 & 싱잉볼 명상지도자 교육과정 개발 및 진행

 

정신없는 도시의 삶속에서 내면의 평화를 되찾는 가장 빠른 방법!

아름다운 멜로디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만으로도 머릿속의 복잡한 생각들은 사라질 것이다. 싱잉볼 명상은 소리와 음악을 이용한 명상법으로 자연스럽게 깊은 명상상태로 안내하는 마법의 소리를 만나보는 기회를 갖는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강연료: 오후, 저녁 중 하나만 신청하는 경우 1만원, 오후와 저녁 모두 신청하는 경우 15천원입니다. '마음건강 길' 회원은 10% 할인 가격에 신청 가능합니다.

▶ 환불 규정: 3일 전(20일까지) 100% 환불 가능, 3일 미만 전(21일부터) 환불 불가

신청 방법: 아래 '신청하기' 버튼 누른 후 시간대 확인 후 신청

문의: 마음건강 길 (02-724-6734)

380380.jpg

● 블로그 http://blog.naver.com/chosuntalk

●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mind.gil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ind_gil

● 네이버 포스트http://post.naver.com/mindgil21

   

프로그램 신청 닫기

프로그램 신청입력
강좌명


입금금액 15,000
이름
연락처 - -
이메일 @
신청내용

[개인 정보의 수집 및 이용 동의]

1. 수집하는 개인 정보 항목     - 신청자 이름, 신청자 연락처, 신청자 이메일, 신청내용
2. 개인 정보 수집 목적     - 마음건강길 프로그램 접수 및 등록, 문자나 이메일 발송
3. 개인 정보의 이용기간     -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진행중인 시리즈 more

완결 시리즈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