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디톡스-인생 후반전 준비하기
· 일시5월 23일 목요일 15시
· 시간6시간
· 장소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
· 인원300명
· 수강료오후/저녁 각 1만원, 오후+저녁 1만 5천원 (회원 10% 할인)
· 회원가13,500원
· 비회원가15,000원

마음건강 길이 주최하는 3차 마음건강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지친 몸과 마음을 해독하고 다스리는 방법을 배우며, 우리 인생의 후반전을 준비해보는 시간입니다.

오후와 저녁 강의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오후 시간에는 강연 2개와 웃음 테라피로 구성되며, 저녁 시간에는 강연 2개와 음악 테라피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강연 소개는 아래 설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페이지 맨 아래 신청 버튼을 통해 '오후', '저녁', '오후+저녁' 강연 중 선택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오후 강연: 3~ 6(3시간)

1. 도스토옙스키, 2의 생

석영중1.JPG석영중

고려대학교 노어노문학과 교수
한국러시아문학회 회장
한국슬라브학회 회장

 

 

 

러시아 대문호 도스토옙스키는 반정부 조직에 참여했다는 죄목으로 체포되어 시베리아 유형지에서 9년간 복역했다. 이 지옥 같은 시간을 그는 치열한 자기 성찰과 생에 대한 강렬한 희망으로 견뎌내고 새로운 인간으로 다시 태어났다. 아이러니하게도 유형지에서 보낸 절망의 시간은 인간 도스토옙스키와 대문호 도스토옙스키를 위한 최고의 자양분이 되었다.

다시 태어남은 <죽음의 집의 기록>에서 <카라마조프가의 형제>에 이르기까지 도스토옙스키의 대작 전체를 아우르는 중요한 화두 중의 하나다. 그의 인물들은 인생의 수많은 고비와 갈림길에서 넘어졌다 일어나고, 심연으로 떨어졌다가 다시 솟아오른다. 갱생의 과정은 성찰, 인내, 사랑 세 단계를 거친다. 이로써 이루어지는 갱생의 테마를 통해 대문호가 인류에게 전달하는 것은 결국 희망이라는 이야기를 전하고자 한다.

2. 마음건강과 명상

채정호1.jpg

 채정호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가톨릭대학교 정신과학교실 주임교수

 

 

 

 

행복하지 않다는 사람이 많다. 건강하지 못하다는 사람도 많다. 도대체 무엇이 행복이기에 우리는 행복하지 않을까? 건강이란 무엇일까? 또 마음이 건강하다는 것은 무엇일까? 세계보건기구는 건강을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웰빙 상태라고 간결하게 정의한다. 도대체 이 웰빙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정신건강의 위기라고 할 수 있는 이 시점의 대한민국에서 우리들은 어떻게 웰빙의 삶을 살 수 있을지를 알아본다.

마음을 편하게 하거나,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영적인 깨달음이나 깊은 수련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명상이 어떻게 웰빙과 연관이 있는지, 또 어떠한 방식으로 웰빙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지도 알아보며 행복해지고 건강해지는 삶의 ABC 원칙과 명상의 연관성을 알아본다. 또한 간단한 명상의 기법을 통하여 즉시 삶의 균형과 행복을 되찾을 수 있는 쉬운 방법도 소개하고자 한다.

3. 웃음테라피 : 웃음의 마음건강 효과

홍헌표1.jpg

홍헌표

마음건강 길 편집장
전 조선일보 기자
헬스조선 취재본부장



 

웃으면 복이 와요~.”

이처럼 단순 명쾌하게 웃음의 효과를 설명하는 문구가 있을까? 웃음이 건강에 좋다는 건, 가장 기본적인 건강 상식이다. 의학적으로도 효과가 밝혀졌기에 대형 병원도 환자를 위한 웃음치료 교실을 운영한다웃음은 몸과 마음을 함께 쓰는 운동이고 치료다. 15초 이상 온 몸을 흔들며 웃으면 윗몸일으키기 20, 100미터 전력 질주, 에어로빅 5분의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체온을 높이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니 심혈관계 질환 예방 효과가 있다.

웃을 일이 있어야 웃지!”라는 소극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몸 건강, 마음 건강을 위해 웃을 일이 없어도 일단 웃고 보자!”라는 적극성이 우리를 행복하게 만든다. 일단 입 꼬리를 올리고, 사랑스러운 눈빛으로 미소부터 날려보기로 한다. 이 웃음 테라피로 마음이 따뜻해지고 삶의 질이 달라지고 인생관이 바뀌는 여러분을 발견할 것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저녁 강연: 7~ 10(3시간)

1. E형 인간

변광호.jpg

 변광호

전 카톨릭의대 교수
전 대한면역학회 회장
전 미국 워싱턴주립대학교 면역학 연구 교수

 

 

 

 

항상성을 깨트리는 스트레스성 자극에 대한 신체 반응은 개인의 성격, 후생학적 요인, 단일유전자변이 차이에 따라 다양하다. 스트레스에 민감한 성격의 소유자 일수록 다양한 스트레스성 질환 발병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대한 연구는 많이 보고되어 있다. 하지만 스트레스 회복 탄력성을 지닌 성격타입 및 신경 내분비학적 기전에 관한 연구는 드물다. 따라서, 이 강의에서는 해로운 스트레스를 좋은 스트레스로 바꿀 수 있는 새로운 E 타입의 성격을 제안하고자 한다

긍정적 스트레스란 스트레스의 종류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따라 결정되는데, E 타입 성격의 소유자는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관점과 감사할 줄 아는 마음을 지녔고, 주변 사람들에게 이타적이. 이로 인해 스트레스 자극에 의한 긴장상황에서 스트레스 반응을 짧은 기간내에 정상화 시키며 소멸시킨다. 도파민, 엔돌핀과 같은 긍정 호르몬이 분비되어 심신의 항상성과 균형을 잘 유지시켜 환경에 잘 적응하고 삶의 만족도를 높인다. 이러한 E형 인간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 보도록 한다.

2. 삶과 죽음 사이의 연결의 대화

박재연1.jpg

박재연

리플러스 인간연구소 소장
대화트레이너, 갈등중재자
한국싸나톨로지협회 명예 싸나톨로지스트

 

 

 

 

오늘이 내 삶의 마지막이라면 나는 누구와 무엇을 할 것인가?”

죽음 앞에서 우리는 많은 것을 내려놓게 된다. 죽음은 어쩌면 우리에게 무엇이 가장 중요한 지를 알려준다. 대화는 죽음 앞에서 가장 진솔해진다. 그 앞에서는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한 거짓 yes” 도 없다그 앞에서는 나로서 온전해지는 것이 무엇인지 명료하게 바라볼 수 있다. 한계상황인 죽음과 그 삶 앞에서는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도, 타자에게도 진솔해지는 힘을 갖게 된다. 대화는 기술적인 문제로 접근해서는 바뀔 수 없다. 오히려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의 문제로 볼 때만이 우리의 의식적 동력이 나올 수 있다

함께 모인 곳에서 우리는, 왜 우리가 자꾸 대화에 실패하는 것인지 알아보려 한다. 또한 건강한 대화를 할 수 있는 힘과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다뤄보고자 한다. 말하고 듣는 간단한 대화의 구조 안에서 그리 단순하지 않은 저마다의 다양한 삶을 나누고자 한다.

3. 음악테라피 : Fall in Love with Accordian

알렉산더 쉐이킨.JPG

알렉산더 쉐이킨

아코디어니스트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 음악대학 졸업
러시아 대중음악 콩쿠르 입상
예술의전당, 세종문화회관 등 국내 주요 홀 연주
경희대학교 강사 역임

 

-연주 리스트-
1. French Mood 
2. Besame mucho 
3. Shostakovich Waltz 
4. 광화문연가 
5. C. Gardel - Por una cabeza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강연료: 오후, 저녁 중 하나만 신청하는 경우 1만원, 오후와 저녁 모두 신청하는 경우 15천원입니다. '마음건강 길' 회원은 10% 할인 가격에 신청 가능합니다.

▶ 환불 규정: 3일 전(20일까지) 100% 환불 가능, 3일 미만 전(21일부터) 환불 불가

신청 방법 : http://www.mindgil.com 에서 시간대 확인 후 신청

▶ 문: 마음건강 길 (02-724-6734)

main (1).jpg

●블로그 http://blog.naver.com/chosuntalk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mind.gil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mind_gil

●네이버 포스트http://post.naver.com/mindgil21

진행중인 시리즈 more

완결 시리즈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