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김휘열의 우리동네 주치의

최고의 아침식사, 최악의 아침식사

밤새 빈속 위장에 부담 적게 준다면?


겨울이 되면 해뜨는 시각이 늦어지게 되어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됩니다. 출근을 하기 위해 아침식사를 거르거나 간단하게 시리얼 등으로 때우는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아침식사는 사실 건강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습관 중 하나입니다.

아침식사를 하게 되면 오전 활동에 에너지를 공급하여 활동하는데 있어서 부족함 없이 전신의 기능을 사용하여 학습, 업무 등의 일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장에 많이 부담되는 음식이나 개인의 체질과 다른 잘못된 아침을 먹게 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건강한 아침식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hutterstock_751845142 (1).jpg

 

아침: 인체의 기능이 깨기 시작한 시점

밤사이 인체는 아침의 기상 때 적절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에너지만 사용하여 몸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눈을 뜨게 되면 컴퓨터 부팅시 전류가 컴퓨터 전체에 갈 수 있게끔 하듯, 인체 전체에 혈류순환이 진행되게 됩니다. 에너지를 아꼈다가 이제 움직이면서 에너지를 사용하여 몸을 움직이게끔 하는 것인데요. 아침식사는 이렇게 에너지를 사용하기 시작하였을 때 추가적인 영양을 공급하는 좋은 습관입니다.

아침식사를 할 때에는 주의해야할 경우가 있는데 바로 ‘위장에 부담이 되는 음식’을 되도록 피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머리가 멍하듯 위장 역시 밤사이 공복에 적응하였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차가운 음식이나 소화에 부담이 되는 기름기 많은 음식, 자극적인 음식이 들어오면 소화하기가 힘이 듭니다. 


최악의 아침식사: 차가운 시리얼과 주스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도 건강을 위해서 아침식사를 챙겨먹는 것이 좋다는 점을 아셔서 간단하게 아침을 냉장고에 있는 찬 우유를 시리얼에 말아 먹거나 차가운 주스를 꺼내 먹으실 수 있을텐데요. 이러한 식습관은 오히려 위장 건강의 관점에서는 최악의 식습관입니다. 

차가운 음식이 몸에 들어오면 인체는 체내로 흡수하기 위해, 소화기 내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 들어온 음식물과 인체와 동일한 온도를 맞추기 위해 노력합니다. 밤사이 위장은 공복이었기 때문에 기능이 제대로 돌아가기 힘든 상태입니다. 

 

shutterstock_1681445095 (1).jpg

 

또한 인체의 온도는 새벽녘에 가장 찬 상태이기 때문에 아침에 눈을 뜨고 전신의 혈류순환이 진행되면서 위장도 제 온도에 맞게 올려야 하는 상황인데, 이 때 차가운 음식이 몸으로 들어오면 이중으로 위장은 부담을 받게 됩니다. 딱딱한 토스트를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고, 찬 우유에 시리얼을 말아 씹지 않고 삼키면서 차가운 주스를 함께 먹는 것이 위장에는 가장 좋지 않은 아침식사입니다.

여기에 원래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체질인 분, 감기에 걸려서 몸의 혈액이 사지 말단으로 더 가야 할 사람들이라면 이러한 식습관은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몸의 혈액은 필요에 따라 특정 부위에 더 몰려 기능을 끌어올릴 수 있는데, 아침식사를 잘못하게 되면 소화기에 혈액이 더 몰리기 때문에 몸이 더 피로해지고, 감기가 더 낫지 않게 될 수 있는 조건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감기에 걸리면 따뜻한 ‘죽’을 먹으라고 하는 이유도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면서 소화기능에 최소한으로 부담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shutterstock_567902365 (1).jpg

 

가장 좋은 아침: 따뜻한 밥, 국 또는 죽

가장 좋은 아침 식사는 그래서 따뜻한 밥과 따뜻한 국입니다. 위장의 부담을 줄이는 따뜻한 음식, 그리고 소화에 부담이 적고 소화도 잘되는 밥을 먹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제일 좋은 습관입니다. 식사시 차가운 탄산음료나 차가운 물을 마시기보다는 아침에는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 습관을 기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을 챙겨먹지 못해 출근길에 편의점에 들려서 삼각김밥을 사드시더라도 꼭 데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실에서 환자분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아침에는 밥이 잘 안넘어가요’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적은 양이라 할 지라도 아침을 밥과 국을 드시는 것이 오전 내내 활동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고 몸에도 무리가 적으며,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일 것입니다. 정 식사가 힘드시다면 따뜻한 죽을 적은 양이라도 드시는 습관을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을 위해 오늘부터 따뜻한 밥과 국을 아침에 드시는 거 어떨까요?

글ㅣ 김휘열
증상의 개선만이 아니라 근본치료를 위해 공부하고 정진하는 김휘열 한의사는 하늘애한의원 대표원장으로 서울 강동구에서 진료를 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한의사회 상임이사 및 대한한의사협회 홍보위원을 역임하고 있으며 한약을 전문으로 하는 학회인 대한동의방약학회에서 학술위원 및 상임이사를 맡고있다. 2020년부터는 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로 활동하여 온라인에서도 환자와의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더보기
김휘열의 우리동네 주치의+ 더보기
수십년간 먹은 커피, 끊어야 하는 이유 “몸에 좋다고 무조건 먹으면 안되요!”
"허리·등 아프면 '김종국'도 쉽니다" 통증시 할수 있는 운동 vs 하면 안될 운동
"자기 전 이 2가지 절대 하지 말기!" 당신의 수면과 식사를 방해하는 습관들
아이가 쑥쑥 자라는 걸 막는 ‘성장통’ 통증 부위 침 치료 하면 다시 무럭무럭!
통증 치료하면서 운동 하면 독! “운동매니어가 오히려 건강 해친다”
혹시 내가 거북목증후군? 컴퓨터 앞 자세교정 후 이 ‘치료’ 받아야!
빙판길 미끄럼 사고, 잘 치료하려면? “초기 48시간은 이 방법 쓰세요!”
다이어트에서 중요한 식습관은? 저녁보다 야식 먹지 마세요!"
“공포감·화·수치심이 자주 생기나요?” 일생중 절반이상 겪는 ‘PTSD’ 극복하는 법
“모든 사람은 실수할 수있고, 해도 된다” 공황장애를 극복하기위한 자기 암시
출산후 몸관리 위한 유념사항 4가지 “산모들 다이어트에는 모유 수유가 최고!”
한의사가 권하는 수능前 생활 습관 “수능 당일 청심환·공진단 먹이지 마세요!”
“변비로 더 살찔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변비치료 한약이 다이어트 치료제 돼
최고의 아침식사, 최악의 아침식사 밤새 빈속 위장에 부담 적게 준다면?
소화 불량, 위 아플 땐 '생강차' 설사하고 장 아플 땐 '건강차'
"가래 많이 나오면 도라지차 드세요" 용각산의 주성분은 도라지
“체했을 때 손가락 따면 효과 있나요?” 추석 배탈 났을 때 병원 안가고 치료하는 법
"환절기 감기 몸살 예방에 특효!" 차로 마시되 위장 안좋으면 조심
한의사가 알려주는 좋은 녹용 고르는 법 뉴질랜드,러시아산 좋아요
산후조리 잘못하면 평생 아파요 출산후유증 보약, 어떤 게 좋을까?
총명탕 잘 못 먹으면 '독'! 100일 남은 수능…약 골라 먹이세요
생리통, 약 대신 마음으로 다스리세요 목욕하고 요가하면서 스트레스 풀기
여름철 생선회, 이것이랑 먹으면 걱정 끝! 횟집 밑반찬으로 나오는 이유 있었네
갑자기 안면신경마비가 찾아왔을 때 눈을 감고 이마를 찡그려보세요
술 안주 닭똥집이 사실은 한약재입니다 소화불량, 설사, 소변 지릴 때 특효!
생리통에 도움되는 한방치료 진통제 대신 이 방법이 효과적!
운동 안하고 금식해봐야 효과 없어요 다이어트 해도 지방 축적되는 까닭
가벼운 접촉사고, 방심하다 ‘큰일’ 교통사고 후유증, 시간 지날수록 위험한 이유
한약 먹을 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특히 후라이드 치킨은 금물!”
중장년층의 ‘만병통치약’ 이것 아세요? 매일 조금씩 차처럼 복용하면 최고
올 여름 보신에 ‘황기’가 든 닭백숙 추천합니다 코로나 예방에 가장 많이 사용된 한약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