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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원의 나를 찾아줘

평범한 은행원 주부의 10억 횡령 사건 실화

평온한 삶 대신 쾌락을 찾는 이유는?

김소원 심리상담사  20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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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발칵 뒤집어 놓은 평범한 주부의 거액 횡령 사건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 〈종이 달, Pale Moon〉*은 주인공의 욕망과 현실의 삶 사이에서 줄다리기하는 과정을 실감 나게 그리고 있다. 

* 감독 요시다 다이하치, 주연 미야자와 리에의 2014년 개봉 일본 영화

평온하지만 조금은 지루한 일상을 살고 있는 ‘리카’. 그녀는 파트타임으로 일하던 은행의 계약직 사원이 되면서 미모와 다정한 성품으로 고객들의 신임을 얻게 되자 점점 자신감을 되찾아간다.

그러던 어느 날 여느 때처럼 외근을 마치고 은행으로 돌아가는 길에 백화점을 들른 그녀는 판매원의 권유로 계획에 없던 고가의 화장품을 구매하게 된다. 그런데 화장품 가격이 가지고 있던 돈의 액수를 초과하자 고객의 예금에서 1만 엔을 꺼내 지불하고 백화점을 나서자마자 자신의 통장에서 1만 엔을 찾아 그 돈을 채워 놓는다. 그것이 그녀의 일탈의 시작이었다.

우연한 기회에 알게 된 열두 살 연하의 남자 ‘코타’와 마치 무엇에라도 홀린 듯 하룻밤을 보낸 리카. 등록금을 마련하지 못해 고민인 그에게 횡령한 돈으로 거금을 내어준다. 이후 둘은 호텔 스위트 룸, 명품 시계, 고급 드레스 등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며 돈이 주는 쾌락을 누린다. 리카는 자신에게 의지하고 행복해하는 코타의 모습을 보며 만족감과 살아있음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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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처음 손댔던 1만 엔은 수십, 수백 배로 불어나 회복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고 마침내 그녀가 다니는 은행에서는 리카를 의심하고 취조하기 시작한다. 그녀의 삶은 이제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남들이 보기에 안온한 삶을 사는 것처럼 보였던 리카. 현실의 삶을 망가뜨리면서까지 그녀가 간절히 원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영화의 중간중간에는 주인공의 어린 시절 이야기가 나온다. 중학생 정도로 보이는 어린 리카. 그녀의 학교에서는 세계 곳곳의 불우한 아동을 돕기 위해 성금을 모은다. 반 친구들의 정성이 하나씩 모여 모금함에 전달되지만 그것도 잠시, 모금은 얼마 가지 않아 중단되기에 이른다. 리카는 아버지의 지갑에서 5만 엔을 훔쳐 성금에 보탠다. 친구들이 내지 않는 몫을 본인이 채우겠다는 마음에서였다.

그녀는 자기 힘으로 마련한 돈이 아닐지라도 이로운 곳에 쓰인다면 그것이 ‘진짜’라고 믿었다. 자신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도움을 받은 이가 감사한 마음을 가진다면 그것으로 자신의 역할은 충분히 했다고 믿는 것이다. 그렇게 성장한 리카는 코타를 만나 같은 행위를 반복한다.

거액의 횡령이 발각되고 난 후 자신의 범행이 언젠가 모든 사람에게 알려질 것을 예감이라도 했다는 듯 그녀는 초연한 모습이다. 타인의 돈을 이용해서 누군가를 행복하게 해주는 일은 그녀로 하여금 이전에 살아보지 못한 생생한 삶을 경험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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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제목인 ‘종이달’은 중의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가장 행복했던 한때’ 그리고 ‘가짜의 삶’.

그녀는 가짜 행복을 위해 진짜 삶을 손에서 놓았다. 어쩌면 그것은 리카가 의도하지 않은 무의식적인 행동일 수도 있다. 처음 시작은 사소한 것이었지만 자신도 모르게 이끌려 현실과 비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기도 한다. 

리카는 자신을 필요로 하고 사랑해주는 연하남 코타를 통해, 그리고 고객의 돈을 횡령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전능감’을 느꼈다. 대상관계 심리학자 코헛(Kohut)은 인간은 자기 안에 완전하다는 느낌을 창조함으로써 잃어버린 행복한 상태를 복구하려는 무의식적인 시도를 한다고 말했다. 

인간이 건강한 자기를 확립하려면 유년시절 건강한 자기애적 욕구가 충족되어야 하는데, 공감적이지 않은 양육자를 통해서는 그것을 발달시키기 어렵다. 유년기 이후에도 삶 전반을 통해서 이러한 욕구가 계속해서 충족되어야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 영화의 주인공인 리카는 아마도 자신을 사랑스럽게 바라봐주고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해주는 절대적 대상이 필요했을 것이다. 

마음의 공허함을 채우기 위해 무언가에 중독되거나 자신의 존재가치를 끊임없이 대상(타인, 사람, 물건)을 통해 증명하려는 시도, 가상현실 속에서 허황된 꿈을 실현하려는 마음은 진짜 나와 점점 멀어지게 만들고 허망하고 애처로운 결과를 초래한다. 

찰나의 쾌락이 주는 가짜 행복과 다소 지루하지만 평온한 삶 사이에서 당신은 무엇을 택할 것인가, 〈종이달〉은 우리 안에 숨겨진 욕망과 모습들이다.

글ㅣ 김소원
10년 차 심리상담사이자 작가. 인생 중반부를 넘어가며 삶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다. 지금 가고 있는 길이 과연 맞는 길인지, 내가 삶에서 놓친 것은 무엇인지 고민하며 매일 글을 쓴다. 상담실을 방문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의 치유과정을 바라보며 삶을 배우고 공부하고 있다. 내담자들은 나의 가장 훌륭한 선생님이다. 현재 잠실에서 김소원 심리상담연구소를 운영 중이고 저서로는 《적당한 거리》, 《엄마도 가끔은 엄마가 필요해》가 있다. 한국상담심리학회(KCPA) 공인 상담심리사로 활동하며 세상 속에서 ‘나를 잃어버린’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하고 돕는 데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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