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님, 주문하신 신선한 상품을 안전하게 배송 완료하였습니다’
하루 중 내 휴대전화에 문자 메시지를 남기는 첫 번째 사람은 남편도, 고객도 아닌 온라인 쇼핑몰의 새벽 배송 기사이다. 문자를 받고 현관문 앞에 놓인 택배 상자들을 가지고 들어와 하나하나 뜯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전날 주문한 채소, 고기, 우유, 그리고 빼먹을 수 없는 아이 간식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밤 열 시가 되면 나의 인터넷 장보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며칠 전 나는 여느 때와 다름없이 식재료 구입을 위해 쇼핑몰에 들어갔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대부분의 식료품이 동이 나고 주문 폭주로 인해 배송마저 마감된 것이다.
최근 온 나라를 혼란으로 뒤덮은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마트 장보기를 꺼리며 온라인 쇼핑으로 몰린 탓이었다. 나는 결국 장보기에 실패하고 즉석 음식으로 다음날 끼니를 해결해야 했다.
코로나 사태는 평범한 일상을 하루아침에 뒤바꾸어 놓았다. 한 달 전부터 잡혀있던 상담 일정들을 연기해야 했고, 위급하게 꼭 상담을 받아야 하는 경우는 입실 전 체온계로 열 체크 후 마스크를 착용하고 상담실에 들어오도록 했다.
아이가 다니는 보육기관에서는 2주 동안 휴원한다는 공지가 내려왔다. 나의 일상은 순식간에 마비가 되었고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거나 글을 쓰는 일은 어느새 사치가 되어버렸다. 그야말로 ‘생존’이 현재 삶을 대변하는 단어 같아 마음 한구석이 쓰렸다.
연일 언론매체에서는 감염 확진자와 사망자 통계가 보도되고, 내가 거주하는 자치구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으로 뉴스를 시청한다. 혹여나 내담고객들이 감염에 노출되지는 않을까 걱정되는 마음에 주말인데도 불구하고 문자를 보낸다.
컨디션이 괜찮다는 말에 가슴을 쓸어내리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온다. 누군가의 심리적 건강을 돌보는 일을 하지만 몸과 마음은 분리된 것이 아니기에 그들의 신체적 건강에도 관심을 둔다. 요즘 같은 시기에는 더더욱 그렇다.
내담자들과 문자를 주고받던 중 문득 이러한 위기상황에서 자신을 지키는 힘은 몸과 마음의 면역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노출될 때 개인의 불안감은 고조된다. ‘신종코로나’라는 이전에 없던 감염증은 우리로 하여금 불확실성에 대한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자기 통제감을 상실하게 했다.
자기 통제감(sense of control)이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조절하고 있는 느낌을 말한다. 내 삶을 통제하지 못하고 어떤 환경에 끌려갈 수 있는 상황에 놓이면 인간은 부정적인 감정에 쉽게 노출되는데 이때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가다듬고 지킬 수 있게 하는 강력한 도구가 자기 통제감이다. 상담실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대개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없을 때 극도로 고통스럽다고 말한다.
바야흐로 자기 통제감을 느끼기 어려운 때이다.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외출을 가급적 자제하는 것 외에는 개인이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 스스로 삶을 조절할 수 없을 때 우리는 박탈감과 무기력감을 느끼고 특정 사람 혹은 집단에 대한 분노감정이 일기도 한다.
그러나 같은 상황에 놓이더라도 개인이 그것을 받아들이는 방식과 이겨내는 힘은 모두 다르다. 삶에 닥친 위기를 모두 통제할 수 없지만 내 마음은 내가 조절할 수 있듯이 불확실하고 모호한 상황에 대처하는 힘은 각자가 지닌 마음의 면역력이다.
혼란스러운 시기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몸과 마음의 면역력 키우기, 그리고 나보다 어려운 상황에 처한 이들에 대한 작은 배려와 관심을 가지는 일이 아닐까 싶다.
◇위기 상황에서 마음의 면역력 키우기 Tip
1. 위기 사건이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인지 아닌지 구분한다.
2. 위기 상황을 대할 때 내가 느끼는 감정에 잠시 머물러본다. 그것이 불안인지 두려움인지 무기력감인지, 분노인지 알아차린다. (감정조절은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고 인지해야 가능해진다.)
3. 현재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4.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한다.
5. 현실을 마주하되,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과도한 불안과 집착을 내려놓는다.
6. 타인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관심을 가진다.
7. 일상이 무너지지 않도록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