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인도 명상·요가 성지를 가다

16눈과 안개 속 걷기 명상

해발 3000미터 산에서 히말라야를 보다

함영준  2019-04-24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아쉬람 명상 센터를 떠나다

리시케시를 떠날 날이 됐다. 며칠간 아쉬람 명상센터의 시간을 이제 추억으로 돌리고 우리는 새벽 5시에 일어나 짐을 꾸렸다. 비가 주룩주룩 내리고 있었다. 바나나와 요구르트로 아침 요기를 때우고 우리는 버스에 올랐다

다음 여정은 이곳서 60떨어진 참바(Chamba). 히말라야 산맥 초입에 해당하는 산간지대다. 거리는 멀지 않지만 워낙 도로 사정이 안좋은데다가 꾸불꾸불한 산길이라 몇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그곳에서 내려 한시간 가량 산꼭대기 사원으로 트래킹을 한 후 내려와 점심을 먹고 다시 캠핑 지역으로 이동하는 일정이다.

버스는 구불구불한 왕복 1차선 비포장 도로를 달려나갔다. 질척질척 내리던 비는 어느새 진눈깨비, 눈발로 변하고 주변 풍경에서도 눈이 나타났다. 인도에 와서 처음 보는 눈이다.  약 3시간을 달렸을까.

참바 지역에 도착한 우리는 버스를 내려 힌두교 사원인 수르칸다 데비(Surkanda devi)를 향해 트래킹을 시작했다. 눈이 내려 우비를 몸에 걸치고 일렬로 줄을 서 산으로 올라갔다.

사원은 대략 3000m 고도에 위치해 있다고 가이더가 말해주는데 별로 숨이 차는 줄 몰랐다. 한걸음, 한걸음 숨을 고르며 걷기 명상을 한 덕분인가. 온전히 주변 풍경과 내 몸과 마음에 집중한 덕분인 지 피곤한 줄 몰랐다. 일행중 산에 오르기가 힘든 사람들은 말을 타고 올라갔다.

드디어 사원의 입구에 도착했다. 나는 입구에 걸려있는 종을 치며 즐거워했다. 명상을 하면서 느낀 점은 이런 등산도 별로 힘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내가 천천히 호흡을 고르며 움직이기 때문에 체력 소모가 적은데다가, 내내 잡념 없이 마음을 고요하게 하고 움직이는 덕분도 있는 듯하다

그리고 마침내 사원이 있는 정상에 올랐다. 진눈깨비는 계속 내리고 있으나 확 트인 주변 경관은 참으로 아름다웠다. 북쪽으로는 히말라야, 남쪽으로는 리시케시와 갠지스강이 내려다 보였다. 1년 내내 안개로 덮여 있다는 말을 입증하듯 주변에 안개가 지나가고 있었다.

마음이 활짝 펴졌다. 사람의 마음은 주위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이런 높은 산에서 주변을 내려다보니 내 마음에도 힘이 솟고 넓어지는 듯 싶었다. 나는 가만히 기도를 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이런 좋은 곳을 인도해주셔서. 마음을 잘 닦고 산의 좋은 기운을 담아 가겠습니다.’

<계속>

글ㅣ 함영준
22년간 신문 기자로 일했다. 스스로 신문사를 그만둔 뒤 글을 썼고 이후 청와대 비서관 등 공직 생활도 지냈다. 평소 인간의 본성, 마음, 심리학, 뇌과학, 명상 등에 관심이 많았으며 마음건강 종합 온라인매체인 마음건강 ‘길’(mindgil.com)을 2019년 창간해 대표로 있다.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인도 명상·요가 성지를 가다+ 더보기
2010시간 동안 버스 정좌명상 모두에게 감사한 마음이 들었던 여행
19해발 2000m에서 새벽 명상 계곡물 소리에 머리가 맑아졌다
17인도 산 속 캠핑의 즐거움 "평화, 사람, 기쁨이 찾아왔다"
16눈과 안개 속 걷기 명상 해발 3000미터 산에서 히말라야를 보다
18인도 산속 캠프 파이어의 맛 맥주와 노래... 달빛 아래 '유흥 명상'
15리시케시의 비틀즈 카페 에고와 신발은 벗어두고...
14신체지능을 높이는 ‘바디 스캔’ 효과 몸이 원하는대로 쉬었더니 평화가 찾아왔다
13화원을 걸으며 명상 하기 꽃·꿀벌·원숭이와 대화하는 게 좋았다
12소리 진동과 음악을 통한 치유 요가 "요가는 신과의 대화이자 명상"
11명상은 무위(無爲) 애쓰지 않고 빈둥거려도 얻는 것들
10이부자리에서의 명상 한밤중 찾아온 감기를 호흡명상으로 쫓아내다
9일상에서 지속된 마음챙김 '비판단'을 실천하다
8조급함, 수용, 인내... 음식 기다리는 동안 마음챙김 실천
6리시케시 시내를 걷다 느릿 느릿한 거리에서 마음이 편안해졌다
5단촐한 채식 식단 먹는 데만 집중하는 것도 마음챙김 명상
45분간 무릎꿇기, '나디 쇼단' 호흡 수련 "몸은 개운해지고 정신이 또렷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