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일본에서 유행한 ‘발목 펌프 운동’!

하체 혈액 순환 최고!... 발목 '탕' '탕'

김영주 기자  2021-02-03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20170416211335_3.jpg

 

혈액순환은 중요하다. 무병장수 비법, 면역력 강화, 동안 비법 등의 원리가 대부분 혈액순환이다. 내 몸에 피가 잘 돌게 하려면 식습관 개선과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피곤한 일이라고 생각 할지도 모른다.. 그런 사람을 위해 혈액순환을 돕는 간단한 운동 '발목 펌프 운동'을 소개한다.

 

◇ 발목 펌프 운동이란?

 

joongang.jpg
출처 = 중앙일보

 

일본의 이나가키 아미사쿠가 만든 운동이다. 그는 나무를 잠자코 바라봤다. 나무가 수십 미터 높이 있는 잎까지 물을 빨아올리는 것이 새삼 대단하다고 느꼈다. 이 힘의 원천을 찾던 이나가키 아미사쿠는 바람에 흔들리는 잎들이 펌프작용을 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는 사람에게도 마찬가지 원리를 적용할 수 있다고 봤다. 발목이 상하로 움직이면서 종아리 근육의 수축 이완을 반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원활하게 혈액을 순환시킬 수 있다.


◇ 발목 펌프 운동의 장점

▶ 혈액순환 개선

가정의학과 전문의 이승남 원장은 발목 펌프 운동은 하지 근육을 자극하면서 혈액순환을 개선할 수 있다고 했다. 혈액순환이 개선되면 냉증, 저림, 쑤심 같은 증상이 호전된다.

▶ 걷는 것보다 편하다

건강 칼럼니스트 문종환은 발목 펌프 운동은 서서 걸을 때와 같은 근육 수축과 이완이 나타난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걷는 것보다 쉽고 편하게 할 수 있으므로 좋은 운동이다.

또한, 걷는 것은 관절 위험도 초래할 수 있으나 발목 펌프 운동은 이를 보완한다. 서울ND의원 박민수 의학박사는 누워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관절의 충격이 적은 손쉬운 운동이라고 했다.

▶각종 질병 개선효과가 있다.

자연치유학 박철호교수에 의하면, 당뇨, 고혈압, 통풍, 변비, 전립선비대증, 치질 등이 개선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혈액순환 개선 효과로 피로감을 회복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다.


◇ 발목 펌프 운동 법

 

ddddddd.jpg
출처 = TV조선 <내몸 사용설명서> 캡처

 

다음은 TV조선<내몸사용 설명서>에서 순천향대학교 응급의학과 김호중 교수가 소개한 '발목 펌프 운동'법이다.

1. 폼롤러를 준비한다. 폼롤러가 없다면 물통같은 기둥 모양의 물건을 준비한다. 딱딱한 물건이라면 수건을 감아준다.

2. 앉아서 발목 조금 윗부분을 폼롤러 위에 올린다.

4. 발목을 폼롤러에 부딪친다.

5. 한 쪽 발을 25회 한 후에 다른 한 쪽 발도 25회 실행한다.

이 과정에서 근육이 수축하고 이완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영상으로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