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김휘열의 우리동네 주치의

중장년층의 ‘만병통치약’ 이것 아세요?

매일 조금씩 차처럼 복용하면 최고

갈근2.jpg
갈근의 약재 형태 / 하늘애 한의원 제공

 갈근은 칡의 뿌리를 지칭합니다. 어깨, 등 통증을 치료하는 명약으로 소개됩니다. 목 뒤가 자주 뭉치고 통증이 있을 때 칡뿌리가 주된 약재의 조합으로 들어간 갈근탕(葛根湯)을 치료약으로 사용합니다.

최근 들어 칡에 들어간 이소플라본(isoflavone)성분이 갱년기 분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ㄱㄹ근.jpg
갱년기 여성이 느끼는 온도조절장애(寒熱往來). 에스트로겐 분비저하로 발생하는 정상온도범위가 줄어들어 추웠다, 더웠다하는 증상이 발생된다

 갱년기 여성의 경우 상열감(上熱感-Hot flash), 추웠다 더웠다 하는 온도감각의 예민함(寒熱往來), 우울감, 불면증 등의 증상이 발현되어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들어간 갈근을 먹음으로써 갱년기 환자들의 불편함을 크게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갈근의 복용함으로써 손상된 고환을 회복시켜 정자형성에 유익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쥐에 방사선을 조사하여 고환을 손상시킨 후, 갈근의 주 성분인 푸에라린(Puerarin)을 투여하여 관찰해 본 결과 갈근의 투여가 손상된 고환을 회복시켜 정자형성세포의 수가 증가되고, 고환의 세포수준이 증가되는 등 정자형성에 유익하다는 결론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에서는 양위(陽?: 발기부전)를 치료하기 위해 갈근을 사용하는 경우가 이러한 이유때문일 것입니다.

이 외에도 갈근이 심근경색과 뇌혈관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뇌동맥경화 환자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많이 알려진 대로 갈근은 숙취해소에도 큰 효과가 있어 술독(酒毒)을 풀어주는 효과가 크고, 간기능 개선에도 좋습니다. 

이러한 갈근독이 없고 안전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성인의 경우 일 15g정도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칡즙을 구하셔서 15g정도 넣고 물에 희석시키거나 차처럼 복용하시면 되는데 복용시 몇가지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생리를 시작하지 않은 여아가 오랜기간 칡을 섭취하면 초경이 빨리 유도되어 성장이 멈출 수 있으므로 해당 나이때 여아의 섭취는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갈근 자체가 찬 성질의 약이기 때문에 복부가 냉한 분들은 장기간 섭취에 주의해야 하며, 너무 차게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ㅣ 김휘열
증상의 개선만이 아니라 근본치료를 위해 공부하고 정진하는 김휘열 한의사는 하늘애한의원 대표원장으로 서울 강동구에서 진료를 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한의사회 상임이사 및 대한한의사협회 홍보위원을 역임하고 있으며 한약을 전문으로 하는 학회인 대한동의방약학회에서 학술위원 및 상임이사를 맡고있다. 2020년부터는 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로 활동하여 온라인에서도 환자와의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보기

진행중인 시리즈 more

함영준의 마음 디톡스
인생 2막 잘살기
김휘열의 우리동네 주치의
약국에서 온 편지
김혜인의 놀멍쉬멍
윤종모 주교의 명상 칼럼
김소원의 나를 찾아줘
김은미의 라이프코칭
신기한 음식사전
오십즈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