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최윤정의 마음 숲 산책길

우울증 환자들의 잘못된 사고습관

“저는 원래 우울한 사람이에요”

shutterstock_773688718 (1).jpg

처음 진료실에 환자분들이 오시면 주호소(chief complaint)와 시작일(onset)에 대해서 여쭤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호소는 환자분이 가장 힘들어하시는 증상을 말합니다.

우울감, 불안감, 공포, 분노, 감정 기복, 불면 등등 다양하죠. 

우울감을 주호소로 내원하신 환자분은 크게 보아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자신도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어떠한 계기로 인하여 비교적 최근 우울감이 발생하신 경우

2. 오랜 기간 우울 증상을 겪으시며 만성화된 뒤에 내원하신 경우 

 

첫 번째 경우와 같이 비교적 급성으로 우울 증상이 발병하신 경우, 환자분들은 비교적 쉽게 시작일을 말씀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 번째 경우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언제부터 자신이 우울했었는지 쉽게 답하지 못하십니다. 의례 모르겠어요. ‘글쎄요’라는 답도 하시고요. 

문제는 이런 만성적인 우울증을 갖고 계신 분들 중 상당수가 우울증으로 인한 증상을 자신의 정체성(正體性)으로 오해하신다는 것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우울 증상을 갖고 우울한 채로 삶을 살다 보면 우울하지 않았던 자신에 대한 기억을 잊어버리고, 우울한 자신을 정체성으로 삼게 됩니다.

그런 분들은 자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묘사합니다. 


나는 게으른 사람이에요
나는 의지박약이에요
나는 쉽게 포기해요
나는 잘 잊어버려요.
나는 우울한 사람이에요
나는 매사 부정적인 사람이에요
나는 짜증이 많아요 
나는 신경질적이에요
나는 모든 것이 다 흥미 없어요


그렇다면 우울한 증상을 내 정체성으로 잘못 인식하는 것이 왜 문제가 될까요?

우울한 증상은 부정적인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각을 갖게 되고 자기비난과 자존감 저하를 유발합니다.

자기비난과 자존감의 저하는 환자분들께 우울함을 유발하는 또 다른 원인으로 작용하게 되죠.

저는 진료실에서 저런 말씀을 하시는 환자 분들에게 항상 말씀드리는 것이 있습니다.

우울증으로 인한 증상을 자신의 정체성으로 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요.

그렇다면 증상과 정체성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사전적으로 증상은 병을 앓을 때 나타나는 여러 가지 상태나 모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증상은 질병으로 인해 나타난 것이기에 질병이 치료되면 유지되지 않고 사라집니다. 

그렇다면 정체성은 무엇일까요?

정체성에 대해서 많은 연구를 했던 에릭슨은 정체성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습니다.

정체성이란 자신 내부에서 일관된 동일성을 유지하는 것과 다른 사람과의 어떤 본질적인 특성을 지속적으로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Erikson, 1956)

즉, 정체성이란 한 개인의 지속성, 동일성을 지닌 본질이라고 볼 수 있겠죠. 

흔히 우울증을 '마음의 감기'라고도 하니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감기로 예를 들겠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우리는 콧물, 기침, 가래, 열, 근육통 등 여러 감기 증상을 경험합니다. 

누구나 잘 알고 있듯이 감기가 나으면 저러한 증상들은 없어집니다. 

어떤 누구도 자신을 콧물 흘리는 사람, 열나는 사람, 기침하는 사람으로 정체성을 규정하지 않죠.

우울증도 감기와 같은 질병이므로 다르지 않습니다. 

다음은 세계적으로 정신과 진단에 있어 통용되는 DSM 5 명시된 우울증의 진단 기준(우울증 진단에 쓰이는 대표적 증상들)입니다.

ddddsss.jpg

어떤가요? 혹시 우울증으로 인한 증상을 자신의 정체성으로 착각하지는 않으셨는지요?

그로 인해 자기비난을 하거나 자존감의 저하를 경험하지는 않으셨나요?

우울한 증상은 치료될 수 있는 의학의 영역입니다. 질병으로 인한 증상을 정체성으로 잘못 오인하여, 자신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스스로 한계를 규정짓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글ㅣ 최윤정
프로필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직장인과 학생 등 젊은 연령층이 주로 찾는 병원에서 근무하며 이들의 우울과 불안을 치료한다. 이별 수업, 자존감 키우는 법 등 청년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하며 멘토가 되었다. 행복과 자존감 문제를 다룬 책을 저술 중이며, 현재 Instagram 을 통해서도 글을 올리고 있다.
참된 치료자의 역할은 환자의 내면에 숨겨진 회복탄력성과 치유력을 함께 발굴하고, 환자 스스로 자신의 가장 믿음직스러운 치료자가 되게끔 인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Instagram 주소 : mondedereve1223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