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김은미의 라이프코칭

지금 느껴지는 내 모습부터 솔직하게 표현해보기

더 나은 삶을 위한 코칭

김은미 마음성장학교 대표  |  편집 김혜인 기자  2020-01-13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나는 지난 10여 년간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새로운 삶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코치로 일해왔다. 그동안 나를 찾아온 사람들은 저마다 처한 상황과 구체적인 문제는 달랐지만 코칭 이후 원하는 삶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같은 목표를 말했다. 

 “지금 보다 더 행복해지고 싶다."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

그러나 공동체 안에서 맡겨진 역할을 유능하게 담당하며 살아온 그들은 자신이 그토록 원한다는 ‘지금보다 더 행복한 모습’, ‘더 나은 삶을 사는 자신의 모습’에 대해 구체적으로 묻는 질문에 쉽게 답을 하지 못했다. 

 

work-2005640_1920.jpg

글로벌 기업에 다니는 워킹맘 효린씨는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하고, 결혼할 때까지 그야말로 실패 한번 없는 엄친딸의 삶이였다.

 아이가 태어나면서 시작된 워킹맘의 삶은 자신이 가진 타고난 능력과 그동안 일궈온 커리어는 물론 삶의 모든 부분을 뒤흔들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자기 비난,  늘 일에 밀렸던 아이와 남편, 아이를 돌봐주는 부모님에 대한 미안함까지 더해져 헤어날 수 없을 것만 같은 깊은 우울감을 경험하고 있었다. 

그런 와중에 중간관리자로 승진이 되었고, 스스로 ‘할 수 있어’라는 주문을 걸며 달려왔으나 결국 번아웃 상태가 되어 나를 찾아왔다. 

 

효린씨의 사례는 성공과 일, 자신에게 맡겨진 역할만을 중요하게 여기며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경험하는 당연한 현상이며 결과이다. 자신이 어떤 삶을 원하는지 모른 채, 사회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맞게 살아가느라 애쓰다 보면 결국 역할 너머에 있는 나의 존재가 바라는 삶을 잃게된다.

맡겨진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은 좋은 일이 될 수도, 아닐 수도 있다.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어떤 것에서 의미를 발견하는 사람인지에 대한 인식 없이 그저 주변의 상황과 세상의 변화에 휩쓸려 살아가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봐야한다. 

tltlvhtm.JPG
시시포스의 돌

 그리스 신화의 시시포스는 날마다 무거운 바위를 산 정상에 밀어 올린다. 그러나 아침이 되면 다시 바닥으로 떨어져 있는 바위를 마주하게 되고 다시 산 정상으로 밀어올리기를 반복한다. 만약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비슷한 감정을 경험하고 있다면 멈춰서 생각해 봐야 한다.

스스로 가치있게 생각하는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찾으면, 매일 반복되는 일, 조금은 힘겨워보이는 일을 하면서도 충만한 기쁨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는 현상이 아니라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삶의 가치와 의미를 찾는 것이다. 

효린씨와 코칭을 진행하며 가장 먼저 했던 것은 지난 날의 삶을 돌아보고, 지금여기 스스로 느끼는 자신의 모습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해 보는 것이었다. 

지금 내가 어디에 있고, 어떤 모습으로 자신을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야 어디로 어떻게 갈 수 있을지 길이 보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되었을 때 비로소 지금보다 더 행복한 삶, 더 나은 삶에 대한 그림을 그릴 수 있다. 

 

더 나은 삶을 위한 코칭 tip

1. 지금 나의 모습을 느껴 본다.  무방비 상태로 내면에서 불쑥 올라오는 것을 그대로 표현해 본다. 그것을 동물이나 식물 또는 사물로 표현해 본다. 은유나 비유는 우리의 무의식과 잠재의식을 의식화 하기에 아주 좋은 도구이다. 

2. 진정 원하는 모습, 더 나아진 상태의 나를 느껴본다. 현재 당면하고 있는 모든 문제가 다 해결 된 상태의 나를 의도적으로 창조해본다. 1번에서와 같이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불쑥 올라오는 이미지를 붙잡아 표현해본다. 


1.2번의 질문에 따라 코칭 도구를 믿고, 내면의 욕구를 발견하는 것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진심으로 할 수 있다면 당신은 이 한 번의 코칭 만으로도 2020년에 원하는 삶을 살아가게 될 것이다. 그 그림을 눈에 보이는 곳에 붙여두고, 12월이 되었을 때 어떤 경험을 하게 되었는지 나에게도 소식 전해주길 바란다. 

아, 효린씨는 10주 코칭이후 번아웃에서 벗어난 것은 물론 삶의 가치와 의미가 정돈되고 질서를 회복하게 되었다. 얼마전 유럽 출장 중이라며 바르셀로나의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을 배경으로 밝게 웃고 있는사진과 감사의 메시지를 보내왔다.   

happiness-1866081_1920.jpg
출처: 셔터스톡

2020년을 시작하며 ‘김은미의 라이프 코칭’ 칼럼을 통해 변화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게 되어 기쁘다. 

10여년간 많은 여성리더의 삶을 행복하게 바꾸고, 자기를 사랑하는 것만으로도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전하는 멋진 삶을 살아갈 수 있게 안내한 코칭기법을 ‘더 나은 삶을 위한 코칭 Tip’에 소개하려고 한다. 그리하여 당신과 나의 삶이 더 행복해지기를, 우리가 사는 세상이 더 평화로워지기를 소망한다.  

*글에 포함된 사례는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를 원하는 분들의 변화와 성장을 위해 필자와 동행한 분들의 코칭 사례를 재구성한 것입니다. 작은 씨앗이 땅에 떨어져 더 많은 알곡으로 맺어지기를 소망합니다.  

글ㅣ 김은미
심리코치이자 마음성장학교 대표 《마음이 머무는 페이지를 만났습니다》《마음성장학교》《생존독서》저자이다. 변화와 성장을 원하는 사람들이 삶의 의미와 가치를 회복한 후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전하는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코칭과 심리상담. 강연과 저술을 통해 돕고 있다. (전) International Avartar Wizard Master Coach이며, 현재 한국 코치협회 KPC(Korea Professional Coach)인증 코치로 기업인, 부모, 교사, 종교인, 공무원 등 다양한 개인 및 집단을 대상으로 코칭 워크숍을 진행하며 참여자들의 변화와 성장을 이끌고 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