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윤종모 주교의 명상 칼럼

행복하고 싶으면 명상으로 마음의 눈을 떠라

윤종모 주교  |  편집 홍헌표 기자  2019-07-03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자아초월 심리학자인 켄 윌버는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눈은 3가지가 있다고 한다. 첫 번째의 눈은 육체의 눈(eye of flesh)이요, 두 번째의 눈은 마음의 눈(eye of mind)이며, 세 번째의 눈은 정관의 눈(eye of contemplation)이라는 것이다.
 
육체의 눈은 우리가 사물을 보고 사물을 인지하는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신체의 눈을 말하며, 마음의 눈은 사물의 외형 너머 의미의 세계를 볼 수 있는 지혜의 눈이며, 정관의 눈은 좀 더 깊은 차원의 영성의 눈으로 세상을 관조할 수 있는 눈이다.

나는 상담이나 명상, 혹은 정신건강 등을 강의할 때, 우리가 세상을 살아갈 때 정관의 눈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마음의 눈은 가지고 살아가라고 강조하곤 한다. 왜냐하면 마음의 눈을 가지게 될 때 우리는 좀 더 행복하고 좀 더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모두 행복하기를 원한다.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들의 행복지수는 우리나라의 경제 규모에 비하면 턱없이 낮은 편이다. 왜 그럴까?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해, 혹은 성취할 수 있는 것에 비해 욕망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그래서 경제 규모에 비해 행복지수가 낮은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 사실을 잘 모르고 있다. 그냥 우리가 가난하고 못 살기 때문에 행복지수가 낮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행복에 대한 외부적 요소, 예를 들어 돈, 명예, 권력 등은 언제든지 사라질 수있고, 빼앗길 수도 있다. 행복에 대한 좀 더 안전하고 완벽한 요소는 마음 속에 있다. 고대 그리스의 스토아 철학자들은 이 점을 일찍이 간파하고 “행복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마음속에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 외에 수많은 현자들이 이와 비슷한 말을 했다.

shutterstock_1363683965_650.jpg

마음의 눈을 뜨면 이 사실이 보인다. 마음의 눈을 뜨면 삶과 더불어 세상의 모든 것들을 다른 각도에서 새롭게 보는 지혜가 생긴다.
행복하려면 욕망을 줄이든지, 아니면 그 욕망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키우든지, 그것도 아니라면 세상사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마음 훈련을 해야 한다. 사실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긍정적인 마음의 훈련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직장에서 같은 일을 하며 같은 보수를 받고 있는 두 사람이  있다고 하자. 그런데 한 사람은 일은 많고 보수는 적어서 힘들어 못해 먹겠다고 늘 불평을 늘어놓곤 한다. 또 다른 한 사람은 일이 많아도 그 일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으며 보수가 적긴 하지만 아껴 쓰면 견딜만 하다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면 누가 더 행복할까?
말할 것도 없이 후자가 더 행복할 것이다. 그리고 후자가 진급도 더 빠르고 삶을 더 성공적으로 살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인생 각본을 가지고 살고 있다. 행복한 사람은 행복 각본을 가지고 살고 있고, 불행한 사람은 불행 각본을 가지고 살고 있다. 위에서 말한 두 사람 중에 전자는 불행 각본을 가지고 살고 있는 사람이며, 후자는 행복 각본을 가지고 살고 있는 사람이다.
그런데 마음의 눈을 뜨면 행복 각본과 불행 각본의 본질이 보이고, 자신이 어떤 인생 각본을 가지고 있는지 보인다. 미국의 상담 심리학자인 하워드 클라인벨은 마음의 눈을 ‘새로운 의식의 창’이라고 표현한다.
마음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라. 그러면 삶에 여유가 생기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긍정적인 면을 발견하고, 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형성하며 삶이 풍요롭고 행복해진다.
마음의 눈을 뜨게 하는 가장 좋은 도구는 명상이다. 행복하고 싶은가? 그러면 마음의 눈을 뜨라. 마음의 눈을 뜨고 싶은가? 그러면 명상하라.

 

글ㅣ 윤종모
대한성공회 관구장과 부산교구장을 지냈다. 신학생 때부터 명상에 관심이 많았다. 20여 년 전 캐나다의 한 성공회 수녀원에 머물며 명상의 참맛을 느끼고 지금까지 치유 명상 지도자로 활동하고 있다. 명상 초심자와 수련자를 위한 책 '치유명상 5단계'(동연)를 펴냈다.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더보기
윤종모 주교의 명상 칼럼
열등감 벗어나기 위한 최상의 방법은? 머리로 인식하고 마음으로 느끼는 훈련
내가 캐나다에서 겪은 초월의 신비체험 깊은 고요 속에서 들리는 지혜의 소리
세속 욕망과 집착에서 벗어나려면? 당신을 자유롭게 해주는 5단계 상상법
인간 편견과 선입견 고칠 수 있는 방법은? 자기 성찰 통한 깨달음 4단계 훈련
당신 안경 색깔은 어떤 것입니까? 공자의 제자 자천과 긍정심리학
왜곡된 자아, 페르소나와 그림자 치유 못하고 억누를 때 커져
끓어오르는 욕망 지혜롭게 다스리는 법 흐르는 강물 보듯 흘려보내기
행복한 사람은 아침을 이렇게 시작한다 내 맘에 평화·기쁨·사랑을 주는 30분
“나를 좀 중요한 존재로 여겨 주세요” 이를 무시할 때 갈등, 배타성 시작돼
종이의 기원을 생각하다보면 지구가 하나 된다 바라보기(觀) 명상
심장병 환자들 거의 A형 성격…어떻게 바꾸지? 내면 평온감과 집중력 발달시키는 법
헬렌 켈러가 가장 먼저 하고 싶었던 일은? 그녀에게 시력이 돌아온다면
내 자신에게 물어보는 13가지 진솔한 질문 수도사의 마음닦기 명상
일상에서 가면을 덜 쓰고 살아 갈 수 없을까 ‘진짜 나’를 회복하는 5가지 방법
자부심과 자존감의 차이 아들러가 말하는 인간의 핵심적 삶의 에너지는?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같은 자유인은? 노자가 말하는 무위자연의 경지
풀리지 않던 분노와 슬픔이 녹아내릴 때 자아초월심리치료와 명상
당신의 성격은 9가지 중 어느 유형? 에니아그램 통해 '나' 자신 알기
윤종모 주교가 말하는 행복의 12가지 요소 원불교 <원광>과 인터뷰에서 나눈 이야기
캐나다 앨버타대학 명상방에서 겪은 잊지못할 체험 평화, 황홀감, 순수의식, 깨달음...
의미요법과 명상 고난과 고통 속에서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기법
'깨달은' 사람들의 특징 푸르른 창공으로 날아오르는 독수리의 자유스러움과...
참 나는 누구인가?
메멘토 모리(Memento Mori) 죽음 명상을 통해 오늘을 산다
부부가 독신자보다 오래 사는 까닭은?
명상은 좀 더 효과적인 삶을 위한 기술 "기도, 음악 듣기, 걷기, 숲속 바람소리 듣기도 명상"
"당신은 행복하십니까?" 사회적, 물질적 욕구가 클수록 행복지수는 낮아
'마음의 틀' 다시 짜기 내가 깨닫지 못하는 내 편견과 선입견 고치기
웰빙족이든 슬로비족이든 명상하는 삶을 살자
삶의 고통, 아픔을 치유하는 '명상'
젊음의 유전자 '네오테니'를 깨워라
손주를 울린 내 행동, 마음챙김 하여 바라봤더니...
우울증을 명상으로 치유할 수 있을까
행복하고 싶으면 명상으로 마음의 눈을 떠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