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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인식론이 설명할 수 없는 불교 선문답

무아가 왜 무아가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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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문답을 해보면 많은 이들이 제 생각에 속아 넘어간다.

예컨대 무아(無我)가 그 대표적인 것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무아라면

진리를 추구할 것도 노력을 할 필요도 없다.


무아인데 그저 한세상 잘 놀다가면 그뿐 아닌가.

하지만 그런 무아가 아니기에 정진하고 탐구하란 것이다.

그렇다면 대체 이 무아(無我)란 무슨 무아인가?


그것은 (없다)로 인식되는 그 무엇인가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헷갈리면 안된다

우리에게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인식되는 그 무엇].


의식이 활동을 하지 않는한 있다,없다는 존재할 수 없다.

의식이 활동을 시작하여 생각을 하기에 비로소

(있다)와 (없다)가 인식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식의 차원에선 (없다)로 있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우리가 인식하지 못한다고 다없는게 아니다.

우리의 인식영역과 차원을 넘어선 초월적 존재들도 많다.

예컨대 자외선이나 적외선은 오감으론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없다)에 속아 허무감에 빠져도 안되고

(있다)에 속아 항상론에 붙잡혀도 안된다.

무릇 모든 있고 없음은 스스로 그러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의 인식체계가 그렇게 개념화할 뿐이다.


말과 생각에 속아넘어가면 그저 아리송 할뿐이다.

하지만 있다,없다가 그저 개념일뿐임을 보면 비로소

그너머로 넘어갈 길이 스스로 나타나는 것이다.

글ㅣ 김연수
현재 '한양특허법인'의 대표변리사로서 수십 명이 넘는 변리사와 함께 국내외 세계적인 기업들의 지적 재산권 업무를 대리하고 있다. 깨달음이 우리 일상 속에 있음을 자각하고 세상의 다양한 수행법을 섭렵했다. 명상에 관한 저술 활동을 함과 아울러 사람이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거듭나기' 온라인 학교, '피올라마음학교'라는 오프라인 학교를 만들었다. 일하고 가정생활 하는 일상생활 속에서 명상하는 법을 나누며 교장직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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