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홍헌표의 해피 레터

연봉 1억이 목표인 ‘억 클럽’ 코치들의 새해 꿈

홍헌표 편집장  |  편집 김혜인 기자  2019-12-3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20180428_143513.jpg
8년째 이끌고 있는 웃음모임 '웃음보따里' 회원들이 소원을 써서 붙여 놓은 메모장.

국내 주요 대기업 교육 담당자들 사이에서 최고의 비즈니스 코치로 꼽히는 김상임 블루밍경영연구소 대표가 2주전쯤 연락을 했습니다. “코치 몇 분과 함께 ‘억 클럽’을 만들려고 하는데 동참하실래요?" 코칭과 강의로 연봉 1억원을 받는 코치들의 모임이라고 하니, 이름만으로도 신나고 가슴이 뛰었습니다. 주저 없이 “예스"를 외쳤습니다.

그리고 어제 ‘억 클럽’ 첫 번째 만남이 있었습니다. 대기업에서 마케팅 전략을 담당했던 임원, 교수, 환경 관련 NGO에서 삶의 비전을 실천하고 있는 마케팅 전문가, 금융 전문가, 포토 코치 등 9명이 모였습니다.

“20시간짜리 강의 계획서, 간결하지만 임팩트 있게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프로필을 만들자", “함께 책을 쓰자", “서로 협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자"…… 각자 자신의 강점, 코치 역량을 발휘하고 싶은 분야를 이야기 하고 서로 조언하는 동안 금세 긍정의 에너지가 넘쳤습니다.

코치들이 모인 자리이니 코칭이 빠질 수가 없습니다. 며칠 안 남은 2019년을 되돌아보고 내년 2020년에 이루고 싶은 목표, 꿈을 찾아보는 시간입니다. 김상임 대표가 3가지 질문을 했습니다.

1. 당신에게 2019년을 색으로 표현하면 어떤 색입니까? 그리고 2020년은 어떤 색이었으면 좋겠습니까?

2. 2019년 당신의 빅 뉴스 5가지는 무엇입니까?

3. 2020년에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5가지 써보세요.

누구나 연말, 연초에 한 번쯤 생각해보는 주제이지만, 글로 쓰고 말로 표현하는 것은 그 무게감이 다릅니다. 생각이 그냥 생각에 머무르지 않고, 그저 꿈에 지나지 않을 것 같았던 목표가 현실이 되는 경험을 코칭 현장에서 많이 보았습니다. 작년 봄 김상임 대표의 코칭을 받은 뒤 제가 세웠던 목표 8개 중 6개가 이뤄졌습니다. 그 위력을 알기에 우리 9명은 1~3번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열심히 썼습니다. 그리고 돌아가며 자신들의 이야기를 시작할 무렵 우리는 이미 목표가 다 이뤄진 듯 상기된 표정이 되었습니다.

해피레터36-2.jpg
'억 클럽'에서 2019년을 되돌아보고 2020년 이루고 싶은 꿈을 기록한 코칭 메모지.

 제게 2019년의 색은 땅에서 막 솟아나기 시작하는 새싹의 연두색이었습니다. 2017년 4월 치유(Healing), 사랑(Heart), 행복(Happiness), 건강(Health) 4가지를 핵심 가치로 정하고 ㈜힐러넷이라는 회사를 만들어 ‘밭을 갈고 씨를 뿌리는 일’을 해왔는데, 2년8개월 만에 싹을 틔우게 된 것입니다.

2020년의 희망 색은 초여름의 무성한 숲과 같은 신록(新綠)입니다.

2019년 저의 빅뉴스 1번은 투자 유치입니다. 5년 전부터 알고 지내는 건강기능식품 회사의 대표께서 제 사업 계획을 듣자 마자 곧바로 투자 결정을 내려줬습니다. 저에 대한 신뢰가 크지 않다면 쉽지 않았을 결정이었기에 가슴 뛰는 일이었습니다.

일이 많다는 핑계로 계속 미루다가 결국 실행에 옮기지 못했을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 걷기’(13박15일) 날짜를 정하고 예약까지 끝낸 것도 제겐 빅뉴스입니다. 일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바람직스럽지 않은’ 삶의 패턴을 드디어 바꿀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한국코치협회 인증 코치(KAC) 자격을 취득하고, 마음건강길 편집장을 하면서 칼럼을 쓰게 된 것, 그리고 웃음보따里 동호회를 8년째 이끈 것도 올해의 빅뉴스 5로 선정했습니다. 지난 1월 아버님을 여읜 슬픔에서 한동안 헤어나지 못했지만, 그래도 돌이켜보면 행복하고 기쁜 일이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2020년에 이루고 싶은 목표도 참 많습니다. 코칭과 강의로 1억 연봉 받기, 내년 5월 출판 예정인 책 1만권 이상 판매, 한국코치협회 인증 프로코치(KPC) 자격 획득, 암 환우와 가족 100명에게 코칭, 매주 1회 이상 강의……

목표가 이루고 난 뒤의 제 모습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에너지가 솟아납니다. 이제 구체적 계획을 세워 1일, 1주일, 1개월 단위로 실행에 옮기는 일만 남았습니다. 행복한 2020년이 기대됩니다.

저의 마지막 해피레터를 쓰며 똑 같은 질문을 여러분께 드립니다.

“올해는 어떤 색이었습니까? 내년엔 어떤 색이었으면 좋겠습니까?"

“올해 당신의 빅뉴스 5는 무엇인가요?"

“2020년 이루고 싶은 목표 5가지를 써보세요."

글ㅣ 홍헌표
몸맘건강 네트워크 ㈜힐러넷 대표. 조선일보 기자, 헬스조선 취재본부장을 거쳐 ‘마음건강 길’ 편집장을 지냈다. 2008년 대장암 3기로 수술을 받았으며, 암 재발을 막기 위해 면역력을 높이는 몸 습관, 마음 습관을 꾸준히 지키고 있다.
암투병 에세이 <나는 암이 고맙다> <암과의 동행 5년>을 썼으며 라이프 코치로 공공기관, 주요 기업 임직원 대상 강의, 코칭 상담 등을 진행하고 있다. 2011년 암 치유와 건강을 위해 만든 웃음 동호회 ‘웃음보따里’의 리더로 활동하고 있다.
더보기
홍헌표의 해피 레터
당신의 마음은 안녕하세요?
꿈이 있어 행복하고, 꿈은 이뤄진다
당신의 행복 수명은 몇 세인가요? 기대 수명과 행복 수명의 차이 8년, 어떻게 해야 줄일 수 있을까
우리 아이도 '스카이 캐슬'에서 고통받는 건 아닐까
아버지의 빈 자리가 허전한 설날 고향집
찢어진 청바지를 입은 어느 조카 며느리의 세배
산티아고순례자의 길에서 만난 70대 부부 110km걸으며 삶의 이야기와 함께 힐링하다
근엄한 표정의 교장 선생님이 박장대소한 까닭
봄길을 걸어야 하는데, 미세먼지는 피하고 싶어요
이해인 수녀님이 알려주신 4가지 행복 비결
인생은 마라톤...몇 km 지점을 어떻게 달리고 있나요?
누구든 사랑에 빠지게 만드는 36가지 질문
화가 날 땐 이렇게 STOP 하세요
고교졸업 후 36년...586 친구들이 사는 법
인터뷰 때 깨달았죠. 암투병 초심을 잃었다는 걸~
스트레스 줄이는 ‘비폭력 대화법’ 사랑받는 대화법 vs 사랑 빼앗는 대화법
"엄마 인생을 동물에 비유하면 뭘까요?"
어버이날에 부르는 노래 '가족 사진'
영화 '교회 오빠'가 내게 던진 메시지 "내게 남은 하루, 누군가를 미워하며 보내고 싶지 않아"
직원에 팩폭 가했더니... 결과는 내 스트레스만 가중
몸은 죽겠다고 소리치는데...삶의 무게에 짓눌린 친구여~
췌장암 투병 중인 친구와의 만남 밝은 얼굴 보고 안심...자신을 위한 삶의 모습에 박수를
스트레스 던져 버리기 "쎄르츠 하라!!"
역류성식도염의 고통이 소환한 10년 전 기억
고교야구 관중석에서 행복찾기 동문들과 응원하며 옛 추억 소환..."작지만 알찬 행복"
시골 개구리의 떼창이 심신 치유를 주는 이유
웃음보따里 8주년에 부른 노래 '바램'
고향 엄마의 소울푸드 '감자옹심이 조개죽'
사람도 일도 잠시 잊는 산속 힐링스팟 사금산 중턱에 집 한 채...몸도 마음도 자유로웠다
죽기 직전에 하는 후회 5가지
의사가 처방하는 치료제로는 20퍼센트 치유만 가능하다?
내가 암을 이긴 건 회복탄력성 덕분
내년 5월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을 걷는다 수많은 핑계 대며 미뤘던 6년전 꿈...내게만 집중하며 걷는 길
부정과 긍정의 1대3 법칙…"행복해지려면 감사하라~"
절간 같았던 고향집 엄마에게 웃음을 준 반려견 ‘허니’
부쩍 많아진 지인들의 암 소식… 환우를 위한 삶을 다시 그려보는 아침입니다
연봉 1억이 목표인 ‘억 클럽’ 코치들의 새해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