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홍헌표의 해피 레터

부정과 긍정의 1대3 법칙…"행복해지려면 감사하라~"

홍헌표 기자  |  편집 김혜인 기자  2019-11-16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hong.jpg

지난 주 ‘코칭은 행복이다’라는 슬로건을 걸고 진행된 한국코치협회 주최의 코칭 페스티벌에 참여했습니다. 이틀 동안 내로라하는 코칭 전문가들의 강의를 듣고 코칭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특별히 더 의미가 있었던 것은 제가 삶의 화두로 삶고 있는 건강과 행복의 한 축인 ‘행복’을 집중적으로 다뤘다는 것입니다. 코치로서의 제 마음가짐도 다시 살펴보고, 제가 선택한 삶과 일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계기가 된 시간이었습니다.

모든 강의와 프로그램이 좋았지만 특히 더 마음에 와 닿는 강의가 있었습니다. 조벽 고려대 석좌교수(HD행복연구소 공동소장), 유충열 개신대학원대학교 코칭학과 교수의 강의였습니다.

조벽 석좌교수는 말했습니다. “감사하는 마음이 뇌도 바꾸고 삶도 바꾼다"고요. 한 마디도 빼놓을 수 없는 조 교수의 강의 내용을 조금 더 소개하면 이렇습니다.

우리 인간은 본능적으로 불행한 존재다. 어쩔 수 없이 부정적인 마음을 갖고 산다. 하루에 일어나는 오만가지 생각 중에 70~80%가 부정적이다. 우리 인간은 편안하고 평화롭고 행복한 일은 그냥 즐기고 끝내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반면에 위협을 주는 생각과 감정 등은 그게 해결될 때까지 붙들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생존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부정적인 마음에 휩싸여 지내기 쉽다.

hong2.jpg

따라서 우리가 행복해지려면 의도적으로 뭔가를 해야 한다. 의식적으로 우리 마음에 개입하지 않으면 불행하게 된다. 1대3의 법칙이 있는데, 부정적인 마음의 3배쯤 되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야 행복하게 산다. 소확행으로는 어림도 없다. 우리가 마음대로, 돈 안들이고도 실컷 할 수 있는 게 있는데 그게 바로 감사하기다. 감사하기는 마음의 상태다.

비슷한 주장을 어디서 읽은 적이 있습니다. 김주환 교수의 ‘회복 탄력성’이라는 책에서도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마음 근력을 힘, 즉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방법 중의 하나로 감사하기가 거론됩니다. 감사하기라는 긍정적 실천을 통해 부정적 감정을 상쇄시키면 행복한 삶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실천입니다. 감사 편지 감사 일기를 쓰거나, 누구에겐가 직접 고마움을 표현하는 행위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문득 떠오르는 생각이 또 있습니다. 제가 웃음보따里 정모나, 건강 강의 때 늘 하는 얘기입니다. 웃음의 몸맘건강 효과는 누구나 압니다. 하지만 “웃을 일이 없는데 어떻게 웃을 수 있느냐"며 고개를 흔듭니다. 그런데 건강과 행복에 꼭 필요한 것이라면 의도적으로 해야 합니다. 감사하기와 웃음은 그런 점에서 일맥상통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을 통한 인생설계 코칭’이라는 제목의 유충렬 교수 강의는 코치뿐 아니라 인생의 중반전에 접어든 40~50대가 함께 들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은 온전한 덕과 생애 전체를 통해 비로소 성취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유 교수는 아리스토텔레스적 행복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인생의 목적을 발견하고, 인생을 설계하고, 인생의 기술을 향상시키고, 인생의 변화를 이뤄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것을 위해 인생 전체를 설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인생 설계도 없이는 혼란, 비용, 기회, 아픔, 후회라는 대가를 치를 수도 있으니 인생 설계도라는 삶의 GPS를 세팅할 것을 권합니다.

hong3.jpg

맞습니다. 저는 그냥 주어진 환경 속에서 각자 나름의 방식으로 열심히 살고 있지만, 죽을 때까지 제 삶을 안내해 줄 맞춤형 인생 설계도를 그린다는 생각은 못했습니다. 50대에 들어선 뒤에야 남은 인생을 어찌 보낼지 고민하고 설계도를 그려보고 있지만요.

인생 설계도에는 이런 내용이 들어가야 합니다.

-나는 죽고 나서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길 원하는지 쓰기

-내가 남기고 싶은 유산은 무엇인지 쓰기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나의 존재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쓰기

-내가 만들고 싶은 세상 그려보기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 찾아보기

-건강, 재정, 가족, 일, 경력, 사회 기여, 여가 생활, 관계 등으로 나눠 각 영역별로 나의 이상적인 모습을 생각해보기

-장, 단기 실천계획 수립

위 내용을 중심으로 제 인생 설계도를 만들고 있는데, 꽤 어렵습니다. 제 자신에 대해 적지 않은 시간 성찰을 해야 채울 수 있는 항목이 많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그저 주어진 역할에 충실하며 사느라 생각지도 못했던 제 자신의 모습과 욕구와 꿈을 끄집어내 성찰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더보기
홍헌표의 해피 레터
당신의 마음은 안녕하세요?
꿈이 있어 행복하고, 꿈은 이뤄진다
당신의 행복 수명은 몇 세인가요? 기대 수명과 행복 수명의 차이 8년, 어떻게 해야 줄일 수 있을까
우리 아이도 '스카이 캐슬'에서 고통받는 건 아닐까
아버지의 빈 자리가 허전한 설날 고향집
찢어진 청바지를 입은 어느 조카 며느리의 세배
산티아고순례자의 길에서 만난 70대 부부 110km걸으며 삶의 이야기와 함께 힐링하다
근엄한 표정의 교장 선생님이 박장대소한 까닭
봄길을 걸어야 하는데, 미세먼지는 피하고 싶어요
이해인 수녀님이 알려주신 4가지 행복 비결
인생은 마라톤...몇 km 지점을 어떻게 달리고 있나요?
누구든 사랑에 빠지게 만드는 36가지 질문
화가 날 땐 이렇게 STOP 하세요
고교졸업 후 36년...586 친구들이 사는 법
인터뷰 때 깨달았죠. 암투병 초심을 잃었다는 걸~
스트레스 줄이는 ‘비폭력 대화법’ 사랑받는 대화법 vs 사랑 빼앗는 대화법
"엄마 인생을 동물에 비유하면 뭘까요?"
어버이날에 부르는 노래 '가족 사진'
영화 '교회 오빠'가 내게 던진 메시지 "내게 남은 하루, 누군가를 미워하며 보내고 싶지 않아"
직원에 팩폭 가했더니... 결과는 내 스트레스만 가중
몸은 죽겠다고 소리치는데...삶의 무게에 짓눌린 친구여~
췌장암 투병 중인 친구와의 만남 밝은 얼굴 보고 안심...자신을 위한 삶의 모습에 박수를
스트레스 던져 버리기 "쎄르츠 하라!!"
역류성식도염의 고통이 소환한 10년 전 기억
고교야구 관중석에서 행복찾기 동문들과 응원하며 옛 추억 소환..."작지만 알찬 행복"
시골 개구리의 떼창이 심신 치유를 주는 이유
웃음보따里 8주년에 부른 노래 '바램'
고향 엄마의 소울푸드 '감자옹심이 조개죽'
사람도 일도 잠시 잊는 산속 힐링스팟 사금산 중턱에 집 한 채...몸도 마음도 자유로웠다
죽기 직전에 하는 후회 5가지
의사가 처방하는 치료제로는 20퍼센트 치유만 가능하다?
내가 암을 이긴 건 회복탄력성 덕분
내년 5월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을 걷는다 수많은 핑계 대며 미뤘던 6년전 꿈...내게만 집중하며 걷는 길
부정과 긍정의 1대3 법칙…"행복해지려면 감사하라~"
절간 같았던 고향집 엄마에게 웃음을 준 반려견 ‘허니’
부쩍 많아진 지인들의 암 소식… 환우를 위한 삶을 다시 그려보는 아침입니다
연봉 1억이 목표인 ‘억 클럽’ 코치들의 새해 꿈

진행중인 시리즈 more

함영준의 마음 디톡스
인생 2막 잘살기
김휘열의 우리동네 주치의
약국에서 온 편지
김혜인의 놀멍쉬멍
윤종모 주교의 명상 칼럼
김소원의 나를 찾아줘
김은미의 라이프코칭
신기한 음식사전
오십즈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