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이런 사람과는 절대 어울리지 마세요"

가식적인 사람의 12가지 징후

함영준 기자  2020-10-14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shutterstock_469951829.jpg

 

'열길 우물 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말처럼 상대방의 진짜 의도를 파악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또 관계 속의 과정에서 실망하거나 마음의 상처를 받기도 한다.

 

인생에서 가식적인 사람을 발견하고 너무 늦기 전에 차단할 방법들은 무엇일까? 되도록 진실한 사람들과 사귈 수 있는 혜안은 어떤 것일까.

 

유튜브 채널 '밝은 면 Bright Side Korea'가식적인 사람의 12가지 징후라는 제하로 이를 소개해주고 있다.  


1. 타인의 사회적 지위에 항상 관심을 갖는다.  

가시적인 사람들은 타인의 사회적 지위에 관심 갖는다. 그로부터 무엇을 얻을 것인가에 대해서만 관심이 있다. 당연히 상대방의 돈과 권력에 관심을 쏟는다. 그러나 진실한 사람은 지위나 돈보다 그 사람의 성품과 개성을 본다.

 


2. 타인들을 조종하려고 든다.  

가식적인 사람들은 자기 이익 위해 온갖 방법을 동원해 상대방을 조종하려고 한다. 때로 협박도 하고 회유도 하면서 지속적으로 조종하려고 한다. 자기 이익을 얻을 때까지 결코 자기 방식을 포기하지 않는다.

 

3. 타인의 관심을 갈망한다.  

진실하고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사람들의 관심 한가운데 서지 않으려고 한다. 타인의 관심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그러나 가식적인 사람은 무언가 결핍을 느껴 관심의 한가운데 서려고 하고 경쟁에서 이기려고 애쓴다. 이 과정에서 누가 다치든 개의치 않는다. 자기 뜻대로 하기 위해 가식적인 행동을 한다.

  

4. 남의 얘기를 듣지 않는다.  

가식적인 사람은 얘기하기를 좋아한다. 특히 자기 얘기다. 상대방의 이야기는 묻지 않고 항상 모든 주제를 자기 이야기로 바꾼다. 그런 사람을 만나거나 가깝게 지내지 말라. 반면 진실한 사람은 항상 남의 이야기를 듣고 지지해 줄 준비가 되어 있다.

 

shutterstock_1498311968.jpg

 

5. 자랑하기를 좋아한다.  

남의 허풍을 듣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어떤 사람이 자기 자랑만 쉬지 않고 이야기한다면 가식적인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진실한 사람은 자기 성취에 자부심을 느끼지만 여기저기에다 말하지 않는다. 그러나 가식적인 사람은 작은 성취도 과장되게 말하고 뽐낸다.

 

 

6. 약속을 어긴다.  

처음에는 매력적으로 보이는 사람이 나중에는 사기꾼이자 거짓말쟁이요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이라는 사실이 드러나는 경우가 꽤 있다. 만약 당신 주위에 평소 큰 소리만 치다가 정작 중요한 일, 시급한 일이 생길 때 사라지는 사람이 있는가. 그는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다.

  

7. 기회주의자다.  

진실한 사람은 여러분과 함께 시간 보내는 것을 좋아한다. 가식적 사람은 상황을 다르게 본다. 옆에 있는 것 좋아하지만 더 높은 사람, 더 이익이 될 사람을 만나면 바로 떠난다. 만약 그를 통해 더 좋은 것을 얻을 수 있다면 당신과 관계 망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우정을 배신한다.

  

8. 다른 사람을 무시한다.  

가식적인 사람은 자기를 더 멋져 보이게 하려고 다른 사람을 희생시킨다. 자기를 돋보이기 위해 다른 사람을 가혹하게 비난하기도 한다. 진실한 사람은 주변 사람들에게 희망과 격려, 지지를 해준다. 하인, 아랫사람에게도 말이다.

  

9. 작은 문제를 과장한다.  

가식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 감정을 전혀 신경 안 쓰고 단지 재미와 오락거리로 삼는다. 별거 아닌 일도 침소봉대해 사람을 이간질한다. 계속 해서 다른 사람 삶을 방해한다.

  

10. 험담을 한다.  

옛말에 위대한 사람은 아이디어를 논하고 보통 사람은 사건을 논하고 소인배는 사람을 논한다고 한다. 진실한 사람은 높은 도덕기준을 가지고 있어 다른 사람 뒤에서 험담을 하지 않는다. 마음에 안들면 상종안하면 그만이다. 그러나 소인배는 앞에서는 친절하게 굴지만 뒤에서 험담하고 소문 퍼뜨리며 사람 판단하는 걸 즐겨한다.

 

11. 뭔가 필요할 때만 친절하다.

가식적인 사람의 유일한 초점은 자기 자신 뿐이다. 따라서 저 사람에게서 무엇을 얻을까만 신경을 쓴다. 눈 앞에서는 착하고 친절하게 굴지만 자기 이익을 위해 당신을 이용한다. 진실한 사람은 항상 예의를 지키지만 누군가 마음에 안 들면 감정도 숨기지 않는다.

 

12. 가장 필요할 때 사라진다.  

살다 보면 때때로 어려운 상황을 경험한다. 이때 가짜 친구는 항상 사라진다. 어려울 때 친구가 진정한 친구다.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