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담 걸리거나 알 밸 때는 '통증 매듭' 찾아라

만성 통증 막고 뭉친 근육 푸는 법

변준수 기자  2020-09-14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통증매듭2.jpg

 

흔히 무거운 것을 들거나 한 자세로 오래 있으면 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통증이 느껴진다. 이런 경우를 ‘근육이 쑤신다’, ‘알이 배다’, ‘담에 걸렸다’라고 말한다. ‘담에 걸렸다’라는 관용적 표현을 의학계에서는 ‘근막통증(筋膜痛症)’이라고 진단한다. 

근막통증은 근육 겉을 싸고 있는 ‘근막’과 근육을 구성하는 ‘근육섬유’, ‘신경’ 등이 단단한 띠 형태로 뭉치는 질환이다. 쉽게 말해 근육이 딱딱하게 뭉쳐 통증으로 발전하는 현상이다. 이때 근육에 띠가 형성된 부분에 압박이 가해지면서 통증이 생기고 주변으로 퍼진다. 


◇ 원인

지난달 20일 채널A 건강프로그램 ‘나는 몸신이다’는 근막통증과 ‘통증 매듭’(Trigger point·트리거 포인트)을 소개했다.

지나친 운동이나 불편한 자세가 지속되면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돼 뭉치는 ‘통증매듭’ 현상이 온다. 통증매듭은 근육을 짧게 만들고, 혈액공급을 원활하지 않게 해 결국 염증과 통증을 유발시키고 이 반복된 현상이 ‘근막통증’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오한진 을지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누구나 한 번쯤 가벼운 통증을 느낀다. 하지만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고 내버려 두면 통증 매듭이 생기고 만성적인 질환이 된다"라고 지적했다. 근막통증이 생기는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다.


① 과한 운동으로 근육에 과부하를 줬을 때

② 외부 충격으로 외상(外傷)을 입었을 때 

③ 오래 앉아 있거나 동일한 동작의 반복할 때

④ 골반이 틀어져 있거나 다리 길이가 다를 때

⑤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자세를 유지할 때

⑥ 관절 질환이 있거나 운동 부족으로 근육이 약해졌을 때


통증 매듭1 (5)-horz.jpg
목과 어깨에서 자주 나타나는 통증 매듭 부위(왼쪽)와 허벅지, 무릎에서 자주 나타나는 통증 매듭 부위(오른쪽) / 출처 : 채널 A '나는 몸신이다' 캡쳐

 

◇ 증상 및 특징

① 성인 10명 가운데 최소 1명이 앓고 있다.

② 원인 부분(통증 매듭)과 통증이 발생하는 부분이 다르다.

③ 목, 어깨, 팔 위쪽, 허벅지에서 주로 발생한다.

④ 목 주변에 통증 매듭이 있을 때는 두통이나 안구 통증, 이명(耳鳴·귀 울림 현상), 어지럼증을 유발한다.

⑤ 어깨에 생겼다면 팔이나 손이 저린다.

⑥ 허리와 엉덩이, 허벅지 등에서 발생하면 허리 아래쪽이 저리고 떨리게 된다. 



◇ 통증 매듭 찾는 법

근막통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우선 통증 매듭을 찾아야 한다. 통증 매듭을 찾는 법은 다음과 같다.

 

통증 매듭1 (3).jpg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통증 부위 주변의 ‘딱딱하고 튀어나온 부분’을 찾을 수 있다 / 출처 : 채널 A '나는 몸신이다' 캡쳐

 

① 근육이 긴장하지 않도록 편한 자세를 취한다.

② 통증 부위를 따뜻하게 찜질한다. 

③ 찜질을 하고 나면 통증 매듭을 제외한 나머지 근육은 풀어진다.

④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통증 부위 주변의 ‘딱딱하고 튀어나온 부분’을 찾을 수 있다.

⑤ 해당 부분을 지그시 누르면서 마사지할 때 통증이 느껴진다.  


◇ 통증 매듭 없애는 마사지법

30년 경력의 재활 전문가인 정충욱 운동관리사는 “통증 매듭은 주로 목과 어깨 부분에서 생긴다. 그때그때 풀어주는 것이 좋다. 괄사 요법이나 마사지를 통해 매듭을 없앨 수 있다"라고 언급하며 마사지법을 소개했다.


통증매듭.jpg
괄사 / 출처 : 11번가 홈페이지

 

① ‘괄사’로 불리는 마사지 기구나 맨손(엄지 손가락 부분)을 이용한다.

② 포도알을 으깬다는 느낌으로 통증 부위를 가볍게 쓸어준다.

③ 승모근 주변의 통증 매듭을 찾고(단단한 부분) 손가락 2개 정도(3cm) 아래로 문지른다.

④ 1회당 30 ~ 50번 정도 쓸어주듯 마사지를 한다. 

⑤ 허벅지의 경우, 통증 매듭을 찾는 방법을 통해 원인 부분을 찾고 같은 방법으로 문지르면 된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