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헤어지면 죽어버릴거야’라고 말하는 사람

‘경계성 인격’ 성향 진단과 해결법

김연진 기자  2020-06-3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shutterstock_338311313.jpg

이별을 통보한 여자친구에게 “지금 안 나오면 나 죽어버릴거야"라고 말했다. 반응이 없자 칼로 손목을 살짝 그은 후 사진을 찍어 전송했다. 놀란 여자친구가 뛰어나왔고 다시 만나주기 시작했다. 그 뒤로 여자 친구가 연락이 되지 않거나 헤어지자는 말을 꺼내면 손목을 그었다.

구로 연세 봄 정신과 박종석 전문의는 이를 ‘자해를 가장한 폭력’이라고 말한다. 자해를 수단으로 타인을 교묘하게 조종하고 자신의 이득을 취하는 ‘경계성 인격성향’으로 진단했다.


◇경계성 인격성향이란?

경계성 인격성향의 소유자는 깊은 자기 부정과 애정 결핍을 가지고 있다. 누군가에게 의지하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기 때문에 끊임없이 애정을 갈구하며, 상대가 아무리 사랑을 표현해도 항상 불안해한다. 자기 파멸적 결론으로 치닫는 내면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버림받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커지면 자해를 하거나 자살 기도를 하는 경우도 있다. 버림받지 않기 위해 상대방을 공격하고 죄책감을 유발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상대의 행동을 이끈다. 충동적이고 감정기복이 심하며 교묘한 말로 남 탓을 한다. 자신이 버려질까봐 연인이나 가족을 먼저 배신하기도 한다.

※나는 경계성 인격성향을 가졌을까?

-사랑하는 사람에게 버림받을까 죽어라 매달리거나 상대를 난처하게 만든 적이 있다
-이상형으로 생각했던 사람에게 심한 환멸을 느끼는 등 감정의 낙차가 크다
-내가 진짜 어떤 사람인지 나도 잘 모를 때가 있다
-충동적으로 위험하거나 나쁜 짓을 저지르는 경우가 있다
-자살 기도를 하거나 자살하겠다고 말해 주위 사람을 당혹스럽게 한 적이 있다
-하루 동안 기분이 양 극단으로 치달을 때가 있다
-언제나 마음속 어딘가에 공허함을 느낀다
-사소한 일이라도 뜻대로 안 되면 격심한 분노를 느낄 때가 있다
-편견에 잘 사로잡히고 어떤 일은 전혀 기억이 안 날 때가 있다
-난 그다지 가치 없는 인간이라는 생각이 든다
매우 그렇다(2점), 그렇다(1점), 아니다(0점)으로 계산한다.
6점 이상이면 이 유형의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경계성 인격 성향의 원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경계성 인격 성향은 가족력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MSD 매뉴얼(미국 제약 회사 Merck & Co.에서 발행한 의학 참조 자료로, 장애, 테스트, 진단 및 약물 등 광범위한 의학 주제를 다룬다)’에 따르면, 이 장애가 있는 사람의 직계 가족에게 경계성 인격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은 일반인에 비해 5배 더 높다고 한다.
유년기 초기에 받은 스트레스도 경계성 인격 성향 발달에 기여할 수 있다. 이 성향을 가진 사람 다수가 어렸을 때 육체적 또는 성적으로 학대를 당한 경험이 있다. 보호자에게서 떨어지거나 부모를 잃어버린 경우도 있다. 보호자에 대한 애착의 불안정성이 경계성 인격 성향 발현에 영향을 미친 것이다.

◇해결책
경계성 인격성향을 약물로 치료하기는 쉽지 않다. 처방한 약물을 자해 도구로 사용해 위험해지기도 한다. 상담치료는 많은 시간을 요구하며, 당사자와 치료자 간의 믿음과 인내심이 전제된다. 하지만 당사자가 스스로의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치료가 어렵다. 이들의 분노와 충동, 미성숙한 행동을 모두 감당할 수 있는 누군가가 옆에 있으면 가장 좋겠지만, 이는 불가능에 가깝다.
박종석 전문의는 경계성 인격성향의 소유자가 자신의 미성숙한 모습을 직접 보고 느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이들이 한 말이나 행동을 녹음하거나 녹화해서 직접 보고 듣게 하기를 권한다. 타인이 아무리 조언해도 그들은 듣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적절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더보기

진행중인 시리즈 more

함영준의 마음 디톡스
인생 2막 잘살기
김휘열의 우리동네 주치의
약국에서 온 편지
김혜인의 놀멍쉬멍
윤종모 주교의 명상 칼럼
김소원의 나를 찾아줘
김은미의 라이프코칭
신기한 음식사전
오십즈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