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항생제 드실 때 우유 드시면 안돼요!

약과 함께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 리스트

이규연 기자  2020-06-27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shutterstock_706912843.jpg

약이나 영양제를 복용중이라면 반드시 몇가지 음식 궁합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어떤 약들은 특정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효과가 떨어질 뿐 아니라, 되레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에서 소개하는 ‘약과 함께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항생제·변비약 + 유제품

테트라사이클린 계열의 항생제와 우유·치즈 등 유제품을 같이 섭취하면 약 성분 흡수율이 감소된다. 따라서 우유 섭취 전후로 최소 2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다.

또 알칼리성인 우유는 위산을 중화시켜 변비약의 보호막을 손상시킨다. 손상된 약은 대장으로 가기 전에 위장에서 녹아 버려 제대로 된 효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항우울제 + 발효식품

요구르트·김치 등의 발효식품과 항우울제를 함께 먹으면 갑자기 혈압이 상승할 수 있다. 발효식품의 숙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티라민이 아드레날린을 다량 방출케 하면서 신경 및 혈관을 자극할 수 있는데, 일부 항우울제(모클로베마이드, 셀레질린)에 티라민 분해 효소를 저해하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비타민 및 빈혈치료제 + 차

녹차, 홍차, 커피 등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비타민이나 빈혈치료제 주 성분인 철분에 흡착돼 약효를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위 약(또는 영양제)을 복용할 때는 차 대신 물을 함께 마시는 것이 좋다.

■기침약·기관지 확장제 + 카페인

기침약의 에페드린 성분은 카페인과 유사한 성분이다. 따라서 여기에 카페인을 추가로 섭취하면 카페인 과잉 상태가 되어 심장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골다공증 치료제 + 탄산음료

콜라·사이다 등 탄산음료는 인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뼈에서 칼슘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칼슘을 보충하는) 골다공증 치료제의 효과를 반감시킨다. 

■혈압강하제 +자몽

혈압강하제와 자몽을 함께 먹으면 혈압강하제 속에 포함된 칼슘 차단물질, 특히 디하이드로피리딘계 효력을 과도하게 상승시켜 급성 혈압 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더보기

진행중인 시리즈 more

함영준의 마음 디톡스
인생 2막 잘살기
김휘열의 우리동네 주치의
약국에서 온 편지
김혜인의 놀멍쉬멍
윤종모 주교의 명상 칼럼
김소원의 나를 찾아줘
김은미의 라이프코칭
신기한 음식사전
오십즈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