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당신 마음속의 어둠과도 친해지세요

떨치려 노력할수록 선명해지는 생각 받아들이기

d;fa;.JPG

‘일미스님’ 김환수 예일대 종교학과 교수는 요즘 미국 대학생들이 의외로 죄책감에 크게 시달리고 있다고 전했다. 1대1 상담을 받아보면, 대부분 자신이 나쁜 사람이거나 인생을 잘못 사는 것 같다고 고민한다는 것이다.  

세계에서 제일 부강한 나라 엘리트 학생들의 이런 모습을 보면 행복은 물질적 부나 교육의 성취도와 정비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나도 마음이 참으로 힘든 시절이 있었다. 스트레스와 부정적 생각이 폭탄처럼 쌓이고 결국 불면증, 번 아웃(Burn-out), 공황발작, 우울증으로 이어졌다. 다행히 6개월 짧은 기간에 잘 극복됐지만 학습효과는 컸다. 삼시세끼 챙겨먹듯 마음도 평소 잘 챙겨야 된다는 사실, 내가 너무 내 마음을 몰랐고, ‘민주적’으로 대해 주지 못했다는 사실들을 깨달았다.

마음은 사춘기 청소년과 비슷하다. 통제하려들면 어긋난다. 심리학에서 간단한 실험이 있다. ‘흰색 북극곰 효과’. 

“눈을 감고 1분간 자유롭게 생각하라. 단 ’흰색 북극곰‘은 생각하지 않는다."

실험 참가자 대부분은 오히려 흰색 북극곰 모습을 여러 차례 떠올리게 된다. 이것이 마음의 속성이요, 생각의 역설이다. 생각은 하지 않으려고 할수록 더 나는 법이다. 

gmlsqnr.JPG

지금까지 우리는 이런 마음의 속성에 반하는 삶을 많이 살아왔다. 나쁘거나 싫다고 판단되는 생각은 부정하거나 금지·억압했다. 어른들이 내게 그렇게 강요했고 나도 자신에게나 남에게 그렇게 했다. “안돼. 그런 생각하면 못써!" 그런 속에서 우리 각자 억압된 마음의 상처, 트라우마는 쌓여갔다. 

예일대 학생들 뿐 아니라 지금 ‘스마트 시대’ 많은 이들이 스스로 죄책감 수치심 등에 괴로워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좋은’ 사람·남편·아내·엄마·아빠·형·누나·동생·아들·딸·친구 등이 되어야 하는데 그런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괴로워하는 한편, 그런 부정적 생각·감정을 없애려고 하지만 번번이 실패하고 만다.  

심리학자들은 ‘마음은 사회’라고 한다. 선·악·미·추, 온갖 것들이 존재한다고 한다. 인간의 자연스런 속성이다. 그러나 만약 어떤 생각을 의도적으로 배제하거나 억압하려고 든다면 사라지기는커녕 ‘흰색 북극곰’처럼 떠올라 자신을 두고두고 괴롭힐 것이다. 그래서 나쁜 생각이라도 막 대하면 안된다.  

 

‘마음이 청개구리’라는 속성을 이해하면 나와 다른 생각에 보다 부드럽고 친절하게 다가갈 수 있다. 부정(말도 안돼!)이 아닌 긍정(‘그럴 수도 있겠네’), 강요(이렇게 해!)가 아닌 권유(이런 방식도 있어), 이도저도 아닐 땐 중도(中道) 입장에서 그저 ‘바라보는 것’도 현명한 태도다. 


신체적 건강이 무균상태 속에 산다고 이뤄지는 것이 아니듯, 정신적 건강도 산속에 들어가 도(道) 닦는다고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마음을 제대로 다루지 못하면 마음은 언제든지 일순간에 나를 반역하고 무장해제 시켜 버릴 수 있다. 그렇다면 마음은 어떻게 다뤄야 할까. 선(禪) 수행자들은 마음 다루는 법을 이렇게 말한다.   

‘생각이 자유롭게 드나들도록 집 앞·뒷문을 열어놓으세요. 그러나 차 대접은 하지 마세요’

글ㅣ 함영준
22년간 신문 기자로 일했다. 국내에서는 정치·경제·사회 분야를, 해외에서는 뉴욕, 워싱턴, 홍콩에서 세계를 지켜봤다. 대통령, 총리부터 범죄인, 반군 지도자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사람과 교류했으며, 1999년에는 제10회 관훈클럽 최병우기자 기념 국제보도상을 수상했다.

스스로 신문사를 그만둔 뒤 글을 썼고 이후 청와대 비서관 등 공직 생활도 지냈다. 평소 인간의 본성, 마음, 심리학, 뇌과학, 명상 등에 관심이 많았으며 2018년부터 국내 저명한 심리학자들을 초빙, ‘8주 마음챙김 명상’ 강좌를 조선일보에 개설했다.

마음건강 종합 온라인매체인 마음건강 ‘길’(mindgil.com)을 2019년 창간해 대표로 있다. 저서로는 우울증 치유기 <나 요즘 마음이 힘들어서>, 40대 중년 위기를 다룬 <마흔이 내게 준 선물>, 한국 걸출한 인물들의 인생기 <내려올 때 보인다> 등이 있다.
더보기

진행중인 시리즈 more

함영준의 마음 디톡스
인생 2막 잘살기
김휘열의 우리동네 주치의
약국에서 온 편지
김혜인의 놀멍쉬멍
윤종모 주교의 명상 칼럼
김소원의 나를 찾아줘
김은미의 라이프코칭
신기한 음식사전
오십즈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