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나는 왜 자꾸 일을 미루게 될까?

사소한 데 집착 않고 자신감 갖고 사는 방법

김혜인 기자  2020-05-18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shutterstock_1444215794.jpg

만사가 귀찮고 일을 미루고 싶을 때가 있다. 인간이 일을 미루는 것은 본능이며 사람은 50분 이상 집중하기 어렵다. 불편한 것은 피하고 편한 것을 추구하는 게 인간의 습성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마냥 미룰 수는 없는 일. 우리는 해야 할 일을 왜 미루는지, 그 때 어떻게 미루는 것을 멈출 수 있는지 구로 연세 봄 정신과 박종석 전문의에 대한 조언을 들어보자. 


■ 일을 자꾸 미루는 이유

1. 완벽주의와 강박적인 성향

문제가 생기진 않을까? 혹시 실수하는 건 아닐까?… 이런 불안감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자꾸 미루게 만든다. 사소한 디테일에 너무 집착하고, 중요하지도 않은 부분을 여러 번 재검토하는 탓에 진도가 전혀 나가지 않는다. 

극히 드문 가능성과 변수까지도 지나치게 조심하고 고민하는 탓에 '과연 이게 잘 될까?'라며 스스로의 의욕을 꺾는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부정적인 반추가 진행되고 스스로 계속 발목을 잡는 단계로 진행된다.

2. 무기력감과 우울증

누구나 업무나 일에 대한 의욕과 에너지가 떨어지는 시기가 다가온다. 매너리즘이나 사적인 문제, 직장 내 인간관계 때문일 수도 있다. 그러다보면 도파민 레벨의 저하로 집중력과 주의력, 작업 기억력 등을 유지하기 어려워진다. 하겠다고 마음은 먹지만 하루 종일 딴 생각을 하거나 멍하니 시간만 보내기도 한다.

3.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주의력 결핍이나 과다행동문제, 산만함 때문에 일을 미루기도 한다. 예전처럼 일에 집중하기 힘들고, 한꺼번에 여러 가지 업무 수행이 어려워진다. 과장이 시킨 일과 대리가 부탁한 일이 뒤섞이고 정리가 안 된다. 이렇게 산만할 때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조차 어렵다. 정리한 자료나 파일도 어디에 저장했는지 까마득하다. 

4. 목표의식의 부재

우리는 어느 정도 자극에 익숙해지면 그 일에 대한 쾌감과 긴장이 줄어들게 된다. 우리 몸의 보상회로에 자극이 학습되면 기댓값인 쾌감에 익숙해지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도 점차 예상 가능한 수준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떤 직장이라도 2-3년 차가 되면 그렇게 즐거울 일도, 힘들 일도 없게 된다. 승진 심사나 인센티브가 약간의 불안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나 이것조차 반복되면 무덤덤해진다. 목표 지향적인 행위에 대한 에너지와 열정이 사라진 것이다.

5. 의존적, 회피적 성향

중요하고 힘든 일을 다른 사람에게 미루는 습관, 누군가 대신 해주겠지라는 안일함, 책임으로부터 도망치고 싶어서 일을 미루게 된다. 낮은 자존감이나 혹은 수동 공격적인 태도가 일을 미루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대놓고 일을 거절하거나, 화는 못 내지만 일을 자꾸 미루고 느리게 진행하는 방법을 이용해 현재의 분노를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것도 회피의 한 종류다.

 

만약 우리가 이런 상태에 처했다면 어떻게 벗어나야 할까?

■ 대처법

1. 멀티태스킹을 멈춘다.

여러 가지 업무 계획을 한꺼번에 추진하지 않는다. 무기력하고 에너지 레벨이 낮을 때는 최소한의 일, 한 가지에만 집중한다. 느려도 꼼꼼하게 한 번에 하나씩 실수 없이 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2. 작은 목표를 세우고 실천한다.

장기적이고 큰 프로젝트나 목표를 세우고 좌절하는 대신, 매일매일 실현 가능하고 단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반드시 실천한다. 그리고 아무리 작은 성취라도 본인을 칭찬하고 스스로에게 상을 주는 것을 잊지 않는다. 작은 성공의 반복을 통해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자존감이 회복되는 것을 몇 차례 경험한다면 일을 미루고 회피하는 사례가 훨씬 줄어들게 될 것이다.

3. 현재 나의 상태 정확히 파악한다.

어떤 일을 하는데 필요한 나의 능력치와 체력, 집중력 등 개별적인 능력치가 지금 얼마나 발휘될 수 있는지 정확히 판단한다. 그리고 무기력의 원인이 불안이나 초조감인지 강박때문인지 구체적으로 구분해야 한다. 내가 최근에 회사에서 무기력한 이유가 의외로 다른 곳에서 찾을 수 있다. 원인을 찾기 위해 내가 가진 문제를 솔직히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4. 일의 순서를 정한다.

지금 당장 일을 할 엄두가 나지 않고 아무것도 하기 싫다면 일의 난이도와 특성에 따라 재배치해야 한다. 중요한 일인지? 쉬운 일인지? 단순 노동인지? 어떤 능력이 요구되느냐에 따라 그 일을 진행할 순서를 정하는 것이다. 만약 주 40시간 근무라면 하루에 몇 시간을 집중적으로 근무할 것인지, 중요한 일은 아침에 처리할 것인지 등 세세하게 계획을 짜서 행동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