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알아채기 힘든 '노인 우울증' 원인과 치료

망상이나 초조함 동반돼 치매와 혼동

마음건강 길 편집팀  2020-03-21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shutterstock_1070347064.jpg

꽃피는 계절인 3월, 코로나로 집에만 있다보면 쉽게 우울감을 느낄 수 있다. 게다가 노인들은 면역력이 약해 코로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어 실내 생활을 하다보면 우울감이 더 크게 찾아온다. 노인 우울증 증상은 젊은 사람들의 우울증과는 약간 다르다.

젊은 층이 우울·슬픔 등의 심리적 문제를 호소하는 데 비해 노인은 신체 특정 부위가 아프거나, 불면, 집중력·기억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피로감, 설사나 변비, 발한, 건강 상태에 대한 과도한 걱정 역시 노인 우울증 증상이다. 망상이나 초조함이 동반돼 치매와 혼동되기도 한다. 서울 아산병원 정신 건강의학과와 함께 노인 우울증에 대해 알아본다.

■ 노년기 우울증의 증상

일반적인 우울증상은 기분저하, 의욕저하, 식욕저하, 수변의 변화, 불안 초조, 피로감, 죄책감, 집중력 감퇴, 자살사고 등이다. 노년 우울증의 임상 양상 젊은 연령 우울장애와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니나 각각의 증상 별 빈도에 있어서 몇 가지 차이점이 존재한다. 다른 연령의 우울장애 환자에 비해 무감동증, 기분의 반응성 저하, 식욕저하, 과도한 죄책감 등의 멜랑콜리성 우울 증상이 흔하다. 건강염려증적 호소와 불면, 초조 등의 증상을 더 많이 호소한다.

■ 노년기 우울증의 원인

 노년기 우울증은 여성, 이혼, 별거, 낮은 사회경제 수준, 불량한 사회적 지지, 예기치 않은 불행한 사건, 기능상실을 초래하는 심각한 내과적 질병 등이 관련 있다고 한다.

1) 사회적 요인 

낮은 교육수준, 사회지지 체계의 부족, 외로움, 외로움, 고립, 사별, 활동능력 감소, 사회적 참여의 감소, 치매 환자를 돌보는 경우 등

2) 생물학적 요인 

우울장애의 유전적 경향 즉 가족력, 이전 우울증의 기왕력, 파킨슨병, 알츠하이머치매, 암, 당뇨, 뇌졸중, 뇌의 혈관상 변화, 만성 통증, 물질 남용 등 

3) 심리적 요인 

외상 경험(노인학대 등), 신체 이미지에 대한 손상, 죽음에 대한 공포, 기억상실에 대한 실망, 역할 변경 등 

*다음과 같은 사건 이후
친구 혹은 이웃과 다툼, 거절당하는 사건, 사람하는 사람의 죽음, 애완 동물의 죽음, 부정적 사건의 매년 기일, 내과적 질환, 일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사건 등.

■ 노년기 우울증의 치료

노년기 우울증이 의심되어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신체적 질환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진단적 평가와 치료는 철저하고도 포괄적으로 진행된다. 효과적 치료방법으로 약물치료, 전기경련요법, 정신치료 등이 있다.

사회적 철퇴는 노년기 우울증의 흔한 증상이기도 하지만, 외로움이나 고립감 등은 그 자체가 우울증의 발생에 영향을 줄 수도 있어서 가족들은 우울증 환자를 감정적, 재정적으로 지지해주어야 한다.

가족 외 지지를 얻는 가장 흔한 곳은 종교단체이며, 경로당이나 노인 회관도 사회적 관계, 동년배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자리이므로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