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포근한 겨울, 북촌 들러 한옥과 그림 구경하고 치맥 어때요

고풍스러움이 흐르는 북촌의 명소 BEST 3

김혜인 기자  2020-01-11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우리나라의 고풍스러움을 간직한 북촌. 북촌 한옥마을을 비롯해 환기 미술관의 다양하고 활발한 기획전시와 서울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북악스카이웨이의 팔각정 코스는 서울에서 꼭 가봐야 할 코스다.

GKSRNR.JPG
북촌한옥마을

 1. 북촌한옥마을

북촌한옥마을은 서울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골목이다. 외국인에게 가장 잘 알려진 동네이고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이지만, 유명한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한국의 얼을 느끼고 한국의 옛 모습을 알기에 이만한 동네도 없다.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북촌 한옥마을. 예로부터 북촌이라 하여 양반 동네로 알려졌다. 이곳 주택들은 모두 조선 시대의 기와집으로서 상류층의 구조 형태를 간직하며 지금까지 보존되어 오고 있다. 

buk.JPG
출처/구글 검색 여행자 Gopidas D

북촌한옥마을은 경복궁과 창덕궁, 종묘의 사이에 위치한 지역으로 서울 600년 역사와 함께 해온 우리의 전통 거주 지역이다. 거대한 두 궁궐 사이에 밀접하여 전통 한옥들이 밀집해 위치하고 있으며, 수많은 가지 모양의 골목길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어 6백년 역사도시의 풍경을 드라마틱하게 보여주고 있다. 지금은 전통문화체험관이나 한옥음식점 등으로 활용이 되어 간접적으로나마 조선시대의 분위기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원서동, 재동, 계동, 가회동, 인사동으로 구성된 이 지역은 청계천과 종로의 윗동네라는 이름에서 ‘북촌'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었으며, 당시로써는 왕실의 고위관직에 있거나 왕족이 거주하는 고급 주거지구로 유명하였다. 곳곳에 아직까지 남아있는 몇 채의 한옥들은 이때의 명성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여러 채의 한옥이 지붕처마를 잇대고 벽과 벽을 이웃과 함께 사용하고 있는 풍경은 우리가 잊고 살았던 따뜻한 정과 살아갈 맛을 느끼게 해준다. 북촌 지역을 걷다보면 이어진 처마선의 아름다운만큼이나 골목길의 정겨움을 느낄 수 있다. 북촌한옥마을이 지속가능한 관광지가 될 수 있도록 침묵관광을 하도록 주의를 요한다.

※ 침묵관광이란 외부 관광객들의 관광지 방문으로 인해 주민들의 생활권과 환경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큰 소리로 떠들지 않고 조용히 여행하는 관광형태


2FFvzA2zeqoVJ2SVhDmmumdPfnVEcahMce9nMwwksSDdRvTxC2bR1XxyPc2T7PP8b4WpUuotACFvpS93cQ3pPy4h7baLijtsS2LybnvQ92wpVS2bGKVfXMg1zbdSE.jpg
서울특별시 종로구 부암동 자하문로40길 63

 2. 환기 미술관

ㄱㅁ환기.JPG
김환기

 20세기 우리 추상미술을 대표하는 수화 故 김환기 선생(金煥基, 1913~1974년)은 근현대미술사를 대표하는 거장이다. 그는 서양화가로서 서구 모더니즘을 한국화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청와대 뒤 자하문 근처 부암동에 위치한 '환기 미술관'은 작고한 뒤 환기재단에 의해 1992년 세워졌다. 이 곳은 김환기 화백의 그림을 상설 전시하며, 다양하고 활발한 기획전시, 행사,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오고 있다. 

환기 미술관에는 현재 김환기의 작품 300여 점이 소장돼 있다. 전시회로는 김환기 작품의 상설 전시와 특별전, 현대미술에 대한 각종 기획전과 행사를 병행하고 있다. 환기 미술관은 작가의 예술이 갖는 귀중한 가치와 그가 생전에 한국미술계에 미친 영향을 다시 되새기며 한국 현대미술의 풍부한 결실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계열사.JPG

환기 미술관에 방문하면 꼭 가봐야 하는 곳이 있다. 바로 근처에 위치한 부암동 ’계열사‘다. 이 곳은 후라이드 치킨과 골뱅이 소면으로 유명한 부암동 맛집으로 유명하다. 환기 미술관에서 전시를 즐긴 뒤 '치맥'으로 간단한 요기를 즐기는 것을 추천한다.  

 

 

3. 북악 스카이 팔각정

북악 팔각정은 철따라 그 자체가 다르게 보이고 새롭게 느껴지며 독특한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곳으로, 50만평의 넓고 쾌적한 해발 342m 북악산 위에 한국 전통미를 살린 한옥형 정자로서 천혜의 입지조건을 갖춘 서울 도심속의 관광 명소이다. 한식, 양식,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QNRDKR.JPG
네이버 블로거 하이누카 / 북악 팔각정

 북악 팔각적은 멋진 야경으로도 유명한 곳이다. 하지만 자차가 아니면 이동하기가 불편하다. 북악스카이웨이 팔각정은 자동차 드라이브 코스로 이용하는 방법이 단연 으뜸이다. 만약 대중교통 이용한다면 3호선 경북궁역에서 7022, 1020번 버스로 ’자하문고개‘에서 하차 해 창의문쪽 북악스카이웨이 올라가는 길을 이용하면 된다. 이 때, 정릉방향으로 올라가면 북악 팔각정을 만나볼 수 있다.

더보기